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요즘, 최근 수요자들은 내 집 마련의 필수 조건으로 쾌적하고 여유 있는 생활이 가능한 아파트를 선호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도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편리성과 친환경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단지들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역세권 및 친환경' 프리미엄을 모두 갖춘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 4차 숲속마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공급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남양뉴타운' 일대에 조성되는 단지는 현재 조합원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천혜자연을 충분하게 누릴 수 있는 쾌적한 힐링 단지로써 특화설계는 물론 지역 자체적인 호재까지 잇따라 예정돼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특히, 오는 2020년 개통을 앞둔 서해안 복선전철 화성시청역과 인접한 곳에 조성된 역세권 단지로써 가치가 빛을 발하고 있다. 알짜입지를 선점한 단지로 복선전철 개통 시 여의도까지 30분대 진입할 수 있고, 도로망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향후 편리한 생활이 기대된다.

실제로 일대에는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69번 시도로가 있고, 지난 11월 남양~안산 간 77번 국도(문호교차로~초지 교차로)확장 공사 구간이 개통됐으며 안산까지 10분대로 진출입이 가능해졌다. 또한, 제2서해안고속도로 비봉~매송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 개통을 앞두고 있어 여건이 탁월하다.

더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특수성으로 수도권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희소가치를 품고 있으며 일부 세대에서는 서해바다 조망도 가능하다. 단지에서 함봉산이 가깝고, 숲 속에 온 듯한 주거환경이 조성돼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단지는 전 세대를 남서, 남동향 위주로 배치했으며 이에 일조는 물론 통풍과 개방감을 극대화 시켰고, 내부 조경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실제로 중앙광장 클러스트 프라자와 힐링둘레길, 커뮤니티가든, 진입광장, 바닥분수 등 독보적인 친환경 단지 조성은 또 다른 인기요인으로 작용한다.

입주자를 배려한 단지 설계도 눈 여겨 볼 부분이다. 지상주차장을 최소화하고 법정 주차대수 이상의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중형주차공간 최대설치와 여성 및 노약자 주차편의도 향상시켰다. 대표적인 커뮤니티로는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한 피트니스센터, 주민운동시설, 보육시설, 실버클럽, 키즈클럽, 작은 도서관 등이 있다.

특히, 이 단지는 남양뉴타운과 가까워 지역개발에 따른 수혜 효과도 톡톡히 볼 것으로 평가 받는다. 남양뉴타운 내 들어서는 중심상업시설과 화성시청, 은행, 병원, 대형마트, 복합문화센터 등이 가까워 이용이 수월하다. 단지 바로 옆에는 초등학교가 건립 예정이며 이미 도보통학이 가능한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 등도 자리한다.

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 화성바이오밸리, 마도산업단지, 북양산업단지, 송정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 배후수요를 둔 직주근접 주거지로 불린다. 때문에 실수요는 물론 투자목적으로도 활용가치가 돋보인다.

화성시 자체는 현대기아차와 삼성전자의 글로벌 연구시설, 기아차와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 주력 시설이 자리한 주요 기업 도시로 1인당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글로벌 컨설팅사인 맥킨지가 뽑은 '2025년 세계 7대 부자 도시' 4위에도 선정됐을 정도로 지역가치가 상당하다.

또, 화성시는 지자체별 경제 상황을 말해주는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이 7000만원을 돌파하며 2010년 1인당 GRDP가 4912만원이던 것이 2014년 7376만원으로 50.2%(2464만원)늘었고 동탄신도시 효과가 더해져 앞으로도 GRDP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이런 입지적 장점을 갖춘 단지는 3.3㎡ 당 6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조합원 모집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어 내 집 마련 수요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규모는 최고 24층, 총 20개동이며, 전용면적 59㎡, 75㎡, 84㎡의 선호도 높은 중소형 만으로 구성되고 총 1846세대의 대 단지로 건립 예정이다.

시세도 꾸준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자료를 살펴보면, 2013년 말 ㎡당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97만원 수준이였으나. 지난달 말 ㎡당 344만4000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15.9% 오른 수준이며, 평당 가격으로 따지면 1100만원이 넘는다.

이런 가운데 현재 100% 토지계약이 완료 된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 4차 숲속마을'은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및 조합설립인가 승인이 완료되며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 단지는 토지 확보 난항으로 인한 사업기간 연장, 금융비용 부담이 조합원에게 전가되는 등의 리스크가 없는 것이 강점으로 작용한다.

한편, 일반분양 전 마지막 선착순 동·호 지정 계약이 현재 진행되고 있으며 단지의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에 자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