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구글

미국 10대의 자살률 증가가 소셜미디어 사용과 연관됐다는 보고서가 나왔다고 AP 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미국자살예방재단(AFSP)의 최고 의료책임자(CMO) 크리스틴 무티어 박사 연구팀은 '임상심리학저널'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최근 20년 가까이 감소 추세이던 10대 자살률이 2010~2015년 증가한 원인을 분석한 결과, 소셜미디어 사용이 급증한 시기와 맞물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신의 자녀나 손자 손녀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는가?
누구와 무엇을 하는지도?
그들이 안전하게 잘 있는지, 아니면 위험한 상태에 빠져 있는지는?

지난 수 천 년 동안 부모들은 이런 문제에 시달려 왔다.   

청소년들이 얼마나 자주 위험에 빠지는지 기억하려면 당신의 어린 시절, 특히 십대 시절을 돌아보라. 어쩌면 그들은 지금 운전 중 스마트 폰에 빠져 정신이 산만해져 있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자신을 위험한 상황에 빠뜨릴 다른 문제아들과 어울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요즘에는, 그들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워졌다. 그들은 두 가지 종류의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는 당신이 보고 감시할 수 있는 실제의 삶, 또 하나는 그들이 무엇을 하느라 바쁜지 당신이 전혀 알지 못하는 가상 세계의 삶이다.

바로 이것이 그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그들의 검색 기록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라고 CNN이 최근 보도했다.  

CNN은 또 이런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기사들이 많이 있는 코만도 닷컴(Komando.com)을 소개했다. 이 곳에 가면 부모들이 자녀의 온라인 활동을 감시·제어할 수 있는 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당신이 부모라면 배워 두면 좋을 것이다.

자녀들이 온라인으로 무엇을 접속하느냐를 아는 것은 때로는 무서운 일이다. 새롭고 무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근 십대 들 가운데 자살에 대한 온라인 검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과 전문 잡지 자마(JAMA)에 따르면, 자살에 대한 온라인 검색은 최근 19%나 증가했다. 이 조사에는 예방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그러나 걱정할 일이 너무 많다.

넷플릭스 TV 쇼 ‘자살하는 13가지 이유’가 방영된 이후, ‘자살하는 방법’이라는 검색어가 26%나 치솟았다.

'자살 기도'라는 용어는 18% 나 급증했고, ‘어떻게 자살할 것인가’는 9%나 증가했다.

넷플릭스의 ‘자살하는 13가지 이유’라는 TV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 보았는가? 자살하는 10대들에대한 프로그램인데, 일부 비평가들은 이 프로그램이 자살을 미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TV 프로그램과 그 원작 책에서, 한나라는 고등학생이 괴롭힘을 당한 후 자살한다. 그녀는 자신이 왜 자살했는지 13가지 이유를 남겨 놓았다.

당신에게 이런 충동에 취약한 십대 자녀가 있거나, 우울증이나 기타 정신 건강 문제로 치료받는 사람을 알고 있다면, 그들이 주인공이 자살하는 TV 프로그램에 얼마나 쉽게 영향을 받는지 생각해 보라. 부모들은 그런 프로그램이 모방 자살 충동을 불러 일으킨다고 걱정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 출처= Qustodio

여기 자녀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당신의 자녀들이 온라인에서 어떤 주제들을 검색하는지 그들의 웹 브라우저를 검색해 본다.

그들이 검색 목록을 삭제하지 않았다면, 당신의 자녀나 손자 손녀가 온라인에서 무엇을 검색하는지 아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아시다시피 온라인에서 하는 모든 작업은 추적이 가능하다.

다행스러운 것은, 브라우저의 검색 기록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Firefox)를 사용하는 경우, 화면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메뉴(세 개의 수평선처럼 생겼음)를 클릭하여 기록(History)에 들어가면 된다.

2.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자녀 온라인 활동 모니터링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누구나 쉽게 검색 기록을 지울 수 있다(파이어폭스의 경우, 메뉴>>기록 >>최신 기록 지우기를 클릭하면 된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들이 기록을 삭제하지 못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그들의 온라인 활동을 모니터할 수 있다. 쿼스토디오 패어렌털 컨트롤(Qustodio Parental Control) 같은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시라.

3. 자녀, 손자 손녀들과 많은 대화를 하라

전문가들은 자살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그들과 대화하는 것이라는 데에 대부분 동의한다. 그들에게 ‘자살하는 13가지 이유’라는 TV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 보았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다.

그들은 거의 대부분 들어 보았을 것이다. 자살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이 될 수 있다. 그런 대화를 함으로써 그들이 자신을 해롭게 할 생각을 하고 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