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SM엔터테인먼트, 앱코

#아이돌의 물건 - 내 스타는 어떤 물건을 사용할까? 김희철 편

데뷔 13년차 아이돌 ‘우주대스타’ 김희철. 슈퍼주니어 멤버다. 요즘 ‘아는형님’은 물론 ‘인생술집’, ‘아이돌학교’, ‘명단공개 2017’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다. 방송활동에 열심이다.

SNS 활동도 활발하다. 인스타그램 계정엔 거의 매일 새 게시물이 올라온다. 거기에 컴퓨터 하는 김희철 뒷모습과 자주 등장하는 키보드가 있다. 흔치 않은 핑크색 키보드라 시선을 강탈한다.

▲ 출처=김희철 인스타그램

 

기계식 키보드가 뭐길래

김희철 키보드는 앱코 K6000 엘리트 리얼 RGB란 제품이다. 앱코는 국내 PC 부품·게임 장비 브랜드다. PC방에서 한번쯤은 만나봤을 잘 알려진 이름이다. 게이머 사이에선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비)가 뛰어나기로 알아준다.

기계식 키보드? 이런 말이 있다. 기계식 키보드를 한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지만 한번만 사용해본 사람은 없다고. 흔히 쓰는 멤브레인 키보드완 비교 안 될 정도로 매력 넘치는 물건이다.

일단 치는 맛이 다르다. 기계식은 타자기를 치는 것처럼 경쾌한 소리를 낸다. 손가락에 전해지는 쫀득한 키감이 일품이다. 타건만으로 스트레스가 몽땅 날아가는 느낌. 게임이든 업무든 기계식 키보드가 ‘하드캐리’ 해준다.

▲ 출처=앱코

기계식과 멤브레인 키보드는 구조부터가 다르다. 고무시트로 입력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단가를 낮춘 멤브레인 키보드와 달리 기계식 키보드엔 각 키마다 스프링이 달린 독립된 키스위치가 들어있다. 키스위치를 누르면 PCB 기판에 입력 신호가 전달되는 식이다.

구조 차이 덕분에 기계식 키보드는 여러 장점을 지닌다. 치는 맛은 기본이고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하며 반응 속도도 빠르다. 개별 키에 LED 효과를 넣을 수 있는 제품도 많고.

기계식 키보드는 취향에 따라 키스위치를 선택 가능하다. 청축, 갈축, 흑축, 적축, 녹축, 회축 등 여러 타입이 있다. 타입별로 타건감, 키압, 소리가 다르다. 같은 타입이라고 해도 스위치 브랜드마다 느낌도 다르고. 키스위치에 맞춰 호환되는 다양한 키캡으로 내 키보드를 꾸미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타자기 감성, 키캡 놀이는 덤!

김희철 키보드는 오테뮤란 브랜드 키스위치를 장착한 모델이다. 카일이나 체리에 비해 저렴해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에 주로 탑재된다. 대개 스위치 타입을 선택할 수 있으나 K6000 엘리트는 청축 모델만 출시됐다.

청축은 타자기처럼 타닥타닥 소리를 내는 스위치다. 키압도 가벼워 경쾌한 타건이 가능하다. 게임할 때 흥을 더해준다. 소음이 있는 편이라 간혹 호불호가 갈리기도 한다. 기계식 키보드 입문자들이 대개 청축 제품을 고른다. 오테뮤 청축 스위치는 5000만회 타건을 버티는 내구성을 자랑한다.

K6000 엘리트는 104키 풀사이즈 키보드다. 일반 사무용 키보드 사이즈란 얘기다. 게이머 중엔 우측 숫자패드가 없는 텐키리스 사이즈를 선호하는 이들도 많으니 참고하자. 텐키리스가 마우스 운용 공간 확보에 유리하니까.

▲ 출처=앱코

키캡은 한글·영문 이중 사출 타입이다. 활자를 키캡에 프린팅한 방식이 아니다. 한글·영문 ‘이중’으로 글자 모양에 맞춰 LED 조명이 투과되게 처리했단 뜻이다. 그러니 프린팅이 지워질 염려가 없다.

키 리무버가 기본 패키지에 포함된다. ‘키캡 놀이’를 하기 쉽다는 얘기다. 기계식 키보드 유저들은 취향에 맞게 키캡을 바꿔 ‘나만의 키보드’를 완성한다. 대신 좀더 돈이 드는 일이긴 하다.

 

귀여운 핑크, 상큼한 가성비

키보드는 대개 칙칙하다. 흑백 모노톤이 대부분이다. 김희철 키보드는 다르다. 상·하판이 핑크 컬러에다가 화이트 키캡 조합이 상큼하다. 핑크 말고 그린 컬러 같은 모델도 있다.

전원을 연결하면 화려한 풀컬러 RGB LED 라이트가 시선을 강탈한다. 13가지 조명 효과는 덤이다. 전용 프로그램으로 조명 컬러를 정할 수 있다. 원하는 키에만 불이 들어오게 하는 것도 가능하고. 아예 조명을 전부 끌 수도 있다.

▲ 출처=앱코

기계식 키보드답게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하다. 게임할 때 키보드 때문에 조작 실수를 해서 얼굴 붉힐 일이 없겠다. 윈도우키 잠금 버튼도 역시 게임할 때 유용하다.

1.26kg으로 묵직한 편이라 안정감이 있으며, 케이블이 패브릭 소재라 고무에 비해 덜 꼬인다. 멀티미디어 단축키도 있어 영상이나 음악 재생·정지·볼륨 등을 키보드로 컨트롤 가능하다. 패키지에 키 커버랑 청소용 브러시도 있어 이득!

김희철 키보드의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으로 3만원대. 기계식 키보드 치고는 정말 저렴한 편이다. 10만원 넘는 제품들이 시중에 널려 있으니까. 다같이 김희철 키보드로 배틀그라운드 한판?

▶나의 인생템 인벤토리 [플레이G 페이스북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