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카드사가 제공하는 카드 혜택은 무수히 많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혜택별 카테고리는 포인트·캐시백, 편의점, 의료, 마트, 쇼핑, 대중교통, 주유, 관리비, 외식, 음료할인 등 각종 소비자 우선 서비스가 쏟아져 나온다. 이에 신용카드 고객이라면 한 번쯤 자신의 소비패턴에 어울리는 카드는 무엇일까 궁금증을 가졌을 만하다. 만약 자가용보다 버스와 지하철을 주로 이용하면서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즐겨 이용하고, 놀이공원보다 영화를 좋아하며, 면세점 쇼핑을 즐기는 사람에게 가장 최적화된 카드는 무엇일까.

핀테크 벤처기업 레이니스트(뱅크샐러드)가 고안해낸 빅데이터 알고리즘 플랫폼 ‘셰프(Chef)’를 이용, 간단한 카드 추천 알고리즘 ‘내 카드 찾기 레시피 4종 세트’를 준비해 봤다. 선택지는 특징별로 구분해 놓았지만, 이와 상관없이 한 번씩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다. 예시가 적어 아쉽다면 뱅크샐러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나의 BEST 카드 찾기’(클릭)를 이용하면 된다.

자료=뱅크샐러드

A타입

삼성카드 taptap O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업종별 혜택을 고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카드. CGV·롯데시네마 5000원 할인, 통신요금 10% 결제일 할인, 버스·지하철·택시요금 10% 할인, 스타벅스 50% 또는 10대 커피 전문점 30% 할인, 쇼핑업종 7%할인과 1% 적립 등 A타입에 유리한 혜택이 많다.

B타입

현대카드ZERO MOBILE(포인트형)
모든 사용처에서 카드 이용금액의 1%를 M포인트로 쌓아주는 카드다. 문화관련 결제금액 1% 포인트 적립, GS칼텍스 주유시 M포인트 적립, 외식·레저·뷰티 등 각종 적립 혜택과 6대 온라인 쇼핑몰(3%) 국내외 쇼핑가맹점 1% M포인트 적립을 해주어 여러 혜택을 원하는 B타입에 알맞다.

자료=뱅크샐러드

A타입

하나카드 2X 알파 카드

GS칼텍스 주유소에서 리터당 60원 할인, 국내 4대 오픈마켓 쇼핑몰에서 10% 할인, 각종 놀이공원과 워터파크 50% 청구 할인, VISA/MASTER 플래티늄 서비스와 연계된 면세점 할인 혜택 등이 있어 A타입 소비패턴에 더 적합하다.
 

B타입

신한카드 B.Big(삑)

버스, 지하철 후불 교통이용 금액 할인, 해외가맹점 결제액 5% 캐시백, CGV 월 1회 4000원 할인, KTX 10% 할인, 백화점 5% 할인 등의 혜택이 있어 B타입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자료=뱅크샐러드

A타입

신세계 씨티카드 콰트로

주유소에서 4% 할인, 온라인쇼핑몰에서 7% 할인, 병원, 한의원, 약국 업종에서 5% 할인, CGV 및 메가박스 온라인에서 20% 할인,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에서 할인 및 적립이 제공되어 A타입에 어울리는 카드다.
 

B타입

The CJ 롯데카드

롯데면세점 할인·적립, CJ오쇼핑 및 롯데홈쇼핑 할인, 롯데월드 및 전국 지정 놀이공원 50% 할인, 롯데백화점와 롯데마트에서 할인·적립 혜택이 제공되어 B타입에게 어울린다.

 

자료=뱅크샐러드

A타입

NH농협카드 NH올원 All100(올백) 카드

대중교통 포인트 적립, 대형마트 포인트 적립, 병원, 약국, 동물병원 업종 포인트 적립, 건강보조식품 ‘한삼인’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이 있어 A타입의 소비패턴에 주안점을 둔 카드다.

 

B타입

신한 Hi-Point 카드 Nano f

현대오일뱅크 및 S-OIL 주유소에서 포인트 적립, 홈쇼핑에서 포인트 적립,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 포인트 적립, 각종패션 브랜드와 아울렛에서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이 있어 B타입이 사용하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