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 이코노미> 다이앤 멀케이 지음, 이지민 옮김, 더난출판사 펴냄

 

긱 이코노미(Gig Economy)는 그때그때 필요할 때마다 단기 계약직, 임시직, 프리랜서 등을 섭외해 일을 맡기는 경제 형태를 말한다. 근로자들은 회사나 고용주에 얽매이지 않고 독립적으로 혼자 일하며, 이는 세계 경제와 고용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예를 들면 차량공유 서비스 우버의 택시기사, 숙박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로 숙소를 제공하는 사람, 1인 기업 등이다.

<포브스>가 이를 ‘가장 혁신적인 비즈니스 명강의’로 선정한 이유가 무엇일까? 미국에서는 2020년이 되면 직업의 43%가 이러한 형태로 바뀔 것으로 예측한다. 안정된 일자리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것이 오히려 기회일 수 있다고 말한다.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일하고, 원할 때 원하는 만큼 휴가를 즐기며, 끊임없는 자기계발로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경제적으로도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일과 성공에 대한 기존의 관점을 바꾸고, 자신이 가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 된다.

1부는 성공을 거두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방법이다. 성공에 대한 자신만의 비전을 그리고, 더 이상 보장되지 않는 고용 안정성 대신 소득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요령을 알아본다.

2부에서는 원하는 만큼 언제든지 쉴 수 있는 긱 이코노미 속 상황에 맞춰 휴가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여유 있는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과 일정을 조정하는 방법 등 효과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3부는 돈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장이다. 재정적으로 유연한 삶을 위해서는 가계부를 점검하여 고정지출을 줄이고, 빚을 줄이는 방법과 추가 수입을 올리는 요령이 담겨 있다. 은퇴를 대비하는 방법들이다.

긱 이코노미에서 성공하기 위한 원칙 10가지가 있다.

1. 나만의 성공을 정의하라

내가 꿈꾸는 성공 비전을 파악하라.

2. 다각화하라

기회를 늘리고 기술을 증진하며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는 일을 찾아라.

3. 나만의 보장 방법을 만들어라

고용 보장 따위는 없다. 소득 보장, 출구전략, 나만의 안전망을 확보하는 방법을 파악하라.

4. 네트워크를 확보하라

어떤 네트워크 방식이 자신에게 효과적인지 파악한 뒤, 설득력 있게 요청하고 제안하는 법을 찾아라.

5. 위험을 낮춰 두려움에 맞서라

나의 발전을 막는 큰 두려움을 제거하라. 두려움을 관리 가능한 수준의 위험으로 나눈 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실행 계획을 세워라.

6. 일 사이에 휴식을 가져라

긱 이코노미에서는 원하는 만큼 휴식할 수 있다. 이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방법을 계획하라.

7. 시간 관리를 잘하라

일정을 조정해 중요한 것에 시간을 투자하라. 나에게 메이커 스케줄이 맞는지 매니저 스케줄이 맞는지 파악하라.

8. 재정적으로 유연해져라

커피 값을 아껴 돈을 모으겠다는 생각 따위는 버려라. 나의 재정을 재설계해 유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라.

9. 소유권이 아니라 사용권을 생각하라

빚을 적게 지고 더 유연한 방법으로 원하는 것을 사용하라. 집을 소유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10. 은퇴에 대비하되 한 가지 계획에 의존하지는 마라

언제까지 일해야 할지 항상 생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