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이 높은 해외신용등급으로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마쳤다.

18일 교보생명은 전 세계 투자자를 대상으로 미화 5억달러(5670여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주간사는 씨티그룹, JP모간, 노무라 UBS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이번에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은 주식과 채권의 성격을 가진 하이브리드 증권으로 만기가 30년이나 5년 경과후 중도 상환이 가능한 영구채다.

신종자본증권의 조달금리는 3.95%다. 미국 국채 5년만기 수익률 대비 스프레드 2.09%를 가산한 금리다. 교보생명 측은 “역대 아시아 보험사 신종자본증권중 가장 낮은 발행금리”라고 밝혔다.

교보생명 측은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올해 한국기관 해외 채권 발행물 중 최대 규모의 투자자가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튼튼한 재무구조와 우수한 해외신용등급으로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얻은 것 같다”면서 “예상보다 많은 수요가 밀려 좋은 조건으로 발행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교보생명은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Moody’s)로부터 ‘A1(안정적)’을 3년 연속 받았다. 또한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피지(Fitch)로부터도 4년 연속 A+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교보생명 측은 “이번 신종자본증권 발행으로 지급여력(RBC)비율이 약 15% 포인트 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