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가 중장기 물가 안정목표 2%, 명목 경제성장률 3% 달성을 향해 아베노믹스의 통화, 재정, 구조개혁 정책 등 전방위적 디플레 탈피 정책으로 무장하고 회복의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살아나고 있는 일본 기업 중 미래 성장성과 투자수익성이 엿보이는 가치 기업에 치밀한 전략적 투자 원칙으로 선별 투자하여 기록적인 실적을 올려 투자자들을 놀라게 한 상품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의 '이스트스프링 다이나믹 재팬증권자투자신탁(H)[주식-재간접형]'은 지난 1년간 해외주식형 펀드(ETF 등 패시브형 제외)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률 49.18%를 기록하며 수익률 1위(한국펀드평가, 7월10일 기준)해외 주식형 펀드로 자리매김됐다.

이스트스프링 다이나믹재팬자펀드는 신탁재산의 90% 이상을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 다이나믹재팬 모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 펀드다.

‘이스트스프링 다이나믹재팬펀드’는 일본의 장기 저성장 시장에서도 강한 펀더멘털을 유지하고 미래 성장성이 돋보이는 일본기업 가운데 밸류에이션이 낮은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로, 이스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 싱가포르의 일본주식 운용팀이 운용하고 있다.

이 펀드의 특징은 매력적인 밸류에이션과 다양한 기회가 존재하는 일본 주식 시장에서 장기간 저성장을 거치면서 강해진 펀더멘털을 가진 일본 기업에 Bottom –up 분석을 통하여 장기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점이다.

특히, 기존 한국에 출시된 많은 일본펀드가 인덱스를 추종하던 것과 달리 30~50개의 개별주식에 집중 투자하며 핵심종목 선별을 위해 철저한 개별기업 분석과 상대가치 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펀드 내 원-엔 환헤지 전략을 통해 환율변동에 의한 투자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다.

이스트스프링 다이나믹재팬 펀드의 투자운용 전략은 기업의 내재 가치와 시장 가격과의 차이로 생기는 안전마진(Margin of Safety)을 확보하여 초과성과를 창출하는 가치 투자 방식으로 뛰어난 장기 수익을 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투자 종목 선정 시 내재가치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장기적인 투자관점을 가지고 지속 가능한 기업 이익에 주목하여 선별 투자한다.

▲ (자료: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한편 박종석 이스트스프링 마케팅 상무는 “일본 기업이 비용 절감 및 성장산업 위주로 재편하며 대대적으로 진행한 구조조정의 효과가 가시화되면서 경쟁력을 회복하기 시작했다”면서 “다이나믹재팬펀드는 저렴한 밸류에이션과 늘어나는 기업 이익을 주주 친화정책으로 하는 일본 기업의 장기 성장성에 집중하여 시장보다는 체력이 강해진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상향식 종목 발굴로 시간에 투자하는 가치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고 말하고 그는”경험이 풍부한 자산운용팀이 40여개의 핵심종목을 선택하여 우수한 수익트랙레코드를 쌓아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 안목으로 일본의 가치기업에 투자하기를 희망하는 고객에게 매력적인 상품이다“라고 설명했다.

▲ (자료: 펀드슈퍼마켓 홈 캡처)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모투자신탁에 신탁재산의 대부분을 투자하는 자투자신탁으로 모투자신탁은 일본 기업들이 발행한 주식 등에 주로 투자하는 외국 집합투자기구의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 이 투자신탁은 모투자신탁에 신탁재산의 대부분을 투자하는 자투자신탁으로 모투자신탁은 일본 기업들이 발행한 주식 등에 주로 투자하는 외국집합투자기구의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수익을 추구한다.

* 비교지수(벤치마크) : MSCI Japan Index(JPY) 95% + Call Loan 5%

<상품 안내>

펀드명칭 : 이스트스프링다이나믹재팬증권자투자신탁(H)[주식-재간접형]A

투자지역 : 국외

펀드설정일 : 2015년03월23일

펀드유형 : 해외주식형 > 일본주식

위험등급 : 높은위험(6단계 중 2단계)

주요 투자위험: 원보손실 위험, 시장위험, 재간접 투자위험

총보수: 연 1.175%

               판매보수= 0.700% / 업체보수= 0.425% / 신탁보수= 0.035% / 사무보수=0.015%

선취수수료 : 연 1%

환매수수료 : 없음

환매방법 : ►15시 이전 신청시→제4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9영업일에 환급지급

                   ►15시 이후 신청시→ 제5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10영업일에 환매지급

자산운용사 : 이스트스프링 자산운용코리아(주)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70 (여의도동, 신한금융투자타워)

포트폴리오(자산구성)

지난 5월2일 기준 투자자산 구성 내용을 보면 주식에 96.15%, 예금-현금 등 유동성자산에 3.85%를 투자하고 있다.

보유주식 TOP 10

이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TOP 10 비중은 지난 5월말 기준으로 히타찌 5.8%, 혼다자동차 5.4%, 미쯔비시 금융그룹 5.2%, 스미토모 미쯔이 금융그룹 5.1%, 리코 5.0%, 스미토모 4.4%, 엔이씨 4.1%, 파나소닉 4.0%, 제이에스알 3.6%, 노무라레알 에스테이트 홀딩스 3.6% 등 일본의 주요기업 주식을 고루 보유하고 있다.

▲ (자료: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포트폴리오(자산구성)

지난 5월2일 기준 투자자산 구성 내용을 보면 주식에 96.15%, 예금-현금 등 유동성자산에 3.85%를 투자하고 있다.

섹터(업종)별 주식 투자비중

지난 5월말 기준 섹터별 투자비중을 보면 금융 23.2%, 임의소비재 22.2%, 산업재 16.6%, IT업종 16.3%, 소재업 9.1%, 부동산업 8.2%, 유틸리티 2.3%, 헬스케어 0.8%, 현금및 기타 1.3% 등 여러 섹터에 분산투자하고 있다.

▲ (자료: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운용성과

이 펀드의 운용성과를 살펴보면 7월13일 기준으로 지난 1개월 수익률은2.54%, 3개월 수익률은 8.34%, 6개월은 2.97%, 9개월수익률은 23.96%, 1년 수익률은 49.32%를 기록하고 있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보호대상 아님>

이 상품은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이므로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