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단말기 완전 자급제를 실시하겠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SK텔레콤은 "단말기 자급제 시행을 위한 회사차원의 검토와 추진계획은 전혀 없다"며 "기존 판매와 유통 정책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박정호 사장이 SK그룹 확대간부회의에서 단말기 자급제를 실시하기로 결의했으며, 사내 방송을 통해 재확인했다는 일부 언론을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다.

사실 SK텔레콤이 단말기 자급제에 나선다는 언론보도가 나왔을 당시부터, 현실성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 출처=SK텔레콤

정부를 중심으로 약정할인 25% 인상안 등이 나온 상태에서 가계통신비 인하 압박이 심해지고는 있었으나, 단말기 자급제는 기존 유통 시스템 자체를 완전히 바꿔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현재 대리점은 단말기를 구입한 상태에서 통신사 요금제를 더해 판매를 유도하고 있다. 그런데 단말기와 통신요금이 별도로 판로를 가진다면 대리점의 역할은 크게 축소되게 된다.

나아가 통신사 입장에서도 보조금을 매기거나 그 이상의 프로모션을 추진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단기적으로는 마케팅 비용이 크게 절감되지만 운신의 폭이 좁아져 사업적 유연함을 보여줄 수 없다는 뜻이다.

물론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해 단말기 자급제가 핵심적이라는 점은 부정하기 어렵다. 보조금 규모 자체가 명확하게 드러나고 고객의 선택자유도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통신사가 합의한 상태라면 모를까, 아무리 업계 1위라고 해도 SK텔레콤이 단말기 자급제를 추진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이미 SK텔레콤과 계약을 맺은 대리점의 집단소송과도 직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