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최근 집값 급등이 다주택자 등 투기 수요 때문이라고 밝혀 실수요자 위주의 시장개편을 예고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부동산 정책은 투기를 조장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정부가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 달라"며 실수요자 위주의 시장 안정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파워포인트(PPT) 슬라이드를 이용해 프레젠테이션을 하며 지난해와 올해의 집값 상승요인과 대책 등을 언급했다. 그는 "부동산 대책은 수요를 억제하는 방안에 집중됐으나 시장 과열의 원인을 공급 부족에서 찾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속내를 들여다보면 현실은 다르다"고 운을 뗐다.

김 장관은 "올해 5월 무주택자나 1주택자가 집을 산 비율은 전년 동월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그러나 집을 3채 이상 가진 사람의 증가세는 두드러졌으며, 특히 5주택 이상 보유자는 서울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에서만 무려 53%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는 강남 58%, 송파 89%, 강동 70%라고 부연했다. 또한 용산, 성동, 은평, 마포와 같이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에서도 5주택 이상 보유자들은 용산 67%, 은평 95%, 마포 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또 "강남4구에서 지난해와 비교해 주택거래량이 가장 두드러지게 증가한 세대가 바로 29세 이하"라면서 "40~50대가 14% 정도의 증가율을 보이고, 60~70대가 오히려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사이, 29세 이하는 54%라는 증가율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집을 구입한 연령대를 보면 이번 과열 현상이 실수요자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아파트는 돈이 아니라 집일 뿐"이라며 "투기로 인해 서민과 실수요자가 자기 집을 갖지 못하게 되는 일이 더 이상 생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