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동구는 구민 모두가 행복하고 편안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2017년 여성친화도시 조성 종합계획을 수립, 추진한다.

‘여성친화도시(Women Friendly city)’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동등한 참여와 혜택의 분배를 보장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성별 차이가 없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동구는 2015년 12월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았으며, ‘아이와 여성이 편안한 성동’이라는 비전 아래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안전 인프라 확대, 여성일자리창출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성동구의 공보육률은 50.69%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높다. 또 성동구에서 개발한 안심귀가앱은 서울시의 ‘안심이’ 서비스로 확대됐고, 지난해 12월에는 제6회 어린이안전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2017년은 여성친화도시 조성 추진 2년차로 성동구는 온 가족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성동을 조성하기 위해 ▲성평등정책 추진기반 구축강화 ▲여성의 경제사회참여 확대 ▲지역사회안전 증진 ▲가족친화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사회활동역량 강화 등을 5대 정책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중 여성의 경제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일자리창출사업으로 경력단절여성 및 결혼이주여성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봉제기술인 양성 교육, 호텔객실관리사 양성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선생님 양성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 구직자에게는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구인 업체는 보다 쉽게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여성일자리박람회도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서울시 및 성동여성인력개발센터와 협력하여 현장면접, 취업상담, 구직등록, 직업적성검사, 취업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런 가운데 성동구 금호동4가 1458번지 일원에 들어설 예정인 ‘금호동 쌍용 라비체’의 입주민들은 일자리를 원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가 성동구의 다양한 정책 참여로 재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호역(3호선) 초역세권 도심지 직주근접 단지인 라비체 아파트는 지하5층~지상39층(예정), 5개 동에 전용면적 ▲59㎡ 210세대 ▲74㎡ 252세대 ▲84㎡ 152세대 등 총 614세대로 구성될 예정이며, 법정 주차대수의 117%에 달하는 768대의 넉넉한 주차장이 지하에 마련될 계획이다.

라비체와 같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주택청약통장이 필요 없는데다 일반분양 대비 10~20% 낮은 가격에 원하는 동.호수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조합설립인가 신청일 현재, 서울 및 인천시나 경기도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자이거나, 전용면적 85㎡ 이하 소형주택 1채 소유자는 광진구 능동에 있는 홍보관에서 조합원 가입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