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외교부 장관 등 내각 일부 임명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모진과 내각 일부에 대해 인선을 단행했다. 신임 경제부총리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외교장관에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지명했다. 그 밖에 청와대 정책실장에 장하성 고려대 교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정의용 아시아정당 국제회의상임위원장, 외교안보특보에 홍석현 중앙일보사장, 국민경제자문회의에 부의장 김광두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 외교안보특보에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를 각 지명했다.

법무부 인사도 일부 단행했다. 공석인 법무부 차관에 이금로 인천지검장, 대검찰청 차장에 봉욱 서울동부지검장, 청와대 법무비서관에서 김형연 서울고법 판사를 각 임명했다.

◆ 존 메케인 상원의원 사드비용 미국이 부담

존 메케인 미 상원 군사위원장이 사드 배치와 관련하여 미국이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말했다면 홍석현 미 특사가 전했다. 발언의 취지상 사드 비용에 대한 합의가 원안대로 미국이 부담하는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 함참, “북, 평남 일대 탄도미사일 1발사”...500㎞ 비행

북한이 21일 오후 평남 일대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합참은 이날 "북한이 오늘 오후 4시59분께 평안남도 북창 일대서 동쪽 방향으로 불상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면서 "비행 거리는 약 500여㎞"라고 밝혔다.

◆ 세월호, 막바지 수색..13개 구역 중 9개 마무리

21일 5시 기준으로 13개 공간으로 구분된 세월호 4층에서 9개 구역에 대한 1차 수색이 끝났다고 세월 현장 수습본부가 밝혔다.

◆ 한국당 “윤석열 임명, 검찰청법위반...무효화 해야”

21일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에 대한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임명이 검찰청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논평에서 “검찰청법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장은 법무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해야 한다"며 "법무부장관은 검찰총장의 의견을 들어 검사의 보직을 제청하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법무장관이 공석인 상태에서 권한대행인 법무부 차관도 공석이어서 임명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