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7일 윈도10 도입을 두고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기업의 85%가 2017년 말까지 이를 도입하는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는 이전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운영체제 도입 속도와 비교했을 때 유례가 없는 성장이다.

이에 가트너 책임 연구원인 란짓 아트왈(Ranjit Atwal)은 “기업들은 윈도10으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설문조사를 실시한 2015년과 2016년 동안 윈도10의 평가 및 도입에 소요되는 시간이 23개월에서 21개월로 단축되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 일정정도 검증이 되었다는 전제가 깔린다.

▲ 윈도10 도입률. 출처=가트너

란짓 아트왈 책임 연구원은 "대기업들은 이미 윈도10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거나 2018년까지 업그레이드하기로 미뤄둔 상태다. 이는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윈도10으로 전환하거나 윈도 10 도입 전 해당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대체하는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유는 무엇일까. 초연결 시대의 비전과 비례해 불거지고 있는 보안 이슈가 결정적으로 보인다. 실제로 가트너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자들 중 49%가 보안 강화를 이유를 꼽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로 대표되는 클라우드 인프라도 위력을 발휘했다. 아마존의 AWS 공세에 밀려 최고수준의 인프라를 가졌다고 말할 수 없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에서 애저가 차지하는 존재감은 상당하다는 것이 업계의 후문이다. 실제로 설문조사에서 클라우드 통합 기능을 이유로 든 사람은 38%에 달했다.

다만 란짓 아트왈 책임 연구원은 "윈도10은 비즈니스에 즉각적으로 핵심적인 프로젝트로 인식되고 있지는 않다”고 나름 거리를 줬다. 나아가 “4명 중 1명의 응답자가 예산 관련 문제를 맞닥뜨릴 것으로 예상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