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주 호암지구 우미린 투시도. 출처=우미건설

호수, 바다, 강 등 풍부한 배후수요와 자연환경을 품은 수(水)세권 아파트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호수공원에 인접한 광교신도시나 서해 조망권의 시흥배곧신도시 주요 아파트 단지들은 수천만원이 넘는 분양권 프리미엄(웃돈)이 형성돼 시장의 뜨거운 인기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수(水)세권 단지에 대한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충추 호암지구 우미린 에듀시티’는 충청북도 충주시에서 10년여 만에 조성되는 도심권 내 택지개발지구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총 74만㎡의 부지에 5700여가구의 공동주택과 여러 인프라가 구축될 예정이다.

◆ 공급 가구 수

우미건설은 이달 충북 충주시 호암지구 D2블록에서 ‘충주 호암지구 우미린 에듀시티’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5층, 총 9개 동, 전용면적 84~119㎡ 총 892가구 규모의 호수 생활권 단지다. 조망을 고려한 단지배치와 대형 중앙광장 등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 같은 단지로 조성된다. 견본주택은 4월 21일 오픈 예정이다.

◆ 입지 및 주변 환경

호암지구는 도심 내 조성되는 택지개발지구인 만큼 기존 충주 도심권 및 서충주신도시 등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실제 충주시의 세대수는 지난 2014년 8만6591세대, 2015년 8만7463세대, 2016년 8만8634세대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첨단산업단지와 기업도시, 메가폴리스 등 총 3개 산업단지 개발 완료 시 예상 유입 인원만 4만5000여명에 달할 전망이다.

다양한 문화시설도 들어선다. 호암체육관과 함께, 연내 준공을 앞두고 있는 ‘충주종합스포츠타운’은 오는 10월 제98회 전국체육대회 주경기장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건폐율을 호암지구 최저 수준인 약 13%로 낮추고 조경시설면적을 44%까지 끌어올렸다. 여기에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충주고·여고 등 우수한 학군과 충주학생회관, 호암도서관, 호암지(생태공원) 등과 단지 옆 대규모 상업시설 예정으로 교육, 문화,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특히 17년 전국체전이 열리는 충주종합스포츠타운에 가장 인접해 여가, 체육시설을 도보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통팔달의 편리한 멀티교통망도 호암지구의 주거가치를 더한다. 호암 택지지구 앞 금봉대로 연장으로 충주 주요 도심권 접근성이 용이하다. 중부내륙고속도로(충주IC)를 이용하면 수도권까지 이동이 용이하다.

◆ 분양가 분석

이달 호암지구에서는 원건설·우미건설·두진건설 등 3개 건설사가 동시에 분양에 나선다. 이는 올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동시분양이면서 충주 지역에서 이뤄지는 마수걸이 분양이다. 충주 호암지구 우미린 에듀시티의 경우 3.3㎡당 평균분양가가 700만원 초반대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12월 호암동에 분양된 충주 3차 푸르지오의 경우 3.3㎡당 730만원대에 분양가가 책정됐다. 오는 2018년 4월 입주 예정이다.

◆ 설계 특징

‘충주 호암지구 우미린 에듀시티’는 전 세대 남향 위주 단지배치, 판상형 4베이 위주 평면설계, 넓은 동 간 거리 적용으로 조망, 통풍 및 일조권이 우수하다. 1~2층 테라스하우스와 1층 세대 천정고 2.5m를 적용해 개방감을 극대화했고, 119㎡의 경우 일부 세대는 호암지를 조망할 수 있는 테라스 특화평면을 적용했다. 전 세대 4ROOM(일부 제외), 현관 수납창고, 주방 대형 팬트리 등 풍부한 수납공간과 공기급배기 시스템, LED 조명등,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 고기밀 창호 등 쾌적하고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아이템이 적용된다. 세대 내부는 분양단지마다 소비자로부터 호평받은 아이템을 적극 반영해 최신의 세련된 인테리어를 적용했다. 충주 최고 수준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 커뮤니티 시설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 같은 쾌적한 단지를 목표로 단지 중앙에 아파트 1개 동을 없애고 9개 동으로 최소화해 최대 100m 이상의 넓은 동 간 거리를 확보했다.

수경시설을 갖춘 대형 중앙광장 등 다양한 테마조경과 조망권이 탁월한 단지배치를 계획했다. 통합형 지하주차장 설계로 모든 동에서 접근이 가능하고, 편의성은 물론 안전성과 쾌적성 역시 고려했다. 특히 고급 인테리어를 적용해 입주민에게 제공되는 카페 린을 스쿨버스 존과 연계해 자녀들의 안전한 등·하교는 물론 통학차량을 기다리는 학부모들의 편의도 배려했다.

이 밖에도 사계절 날씨에 방해받지 않는 실내체육관과 헬스장, 골프연습장이 들어서고 남녀 구분 독서실, 북카페 등 자녀를 위한 다양한 학습공간이 조성된다. 호암지·대제지 조망이 뛰어난 동의 최상층에는 탁 트인 조망의 호텔급 ‘게스트하우스’ 2세대가 마련돼 입주민들이 외부 손님을 맞이하거나 기념하고 싶은 특별한 날에 예약해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