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가 인기BJ(인터넷방송 진행자)와 유튜버 등 유명인을 활용한 인플루엔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을 활발히 시도하고 있다. 영향력이 높은 소셜 인플루엔서의 콘텐츠에 마케팅을 접목한 셈이다. 많은 팔로워들을 기반으로 여러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들을 소셜 인플루엔서라고 한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직접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러한 방향성은 MCN, 즉 1인 크리에이터의 등장과 더불어 커머스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되는 지점과도 연결된다. 동영상을 매개로 상품과 크리에이터의 교집합이 일종의 비즈니스 모델로 구축되는 셈이다.

실제로 BJ들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방식의 라이브(Live) 방송 콘텐츠는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브랜드와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수 있어 방송 광고를 대체하는 새로운 마케팅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전문기업 ㈜유스랩의 숙취해소제인 ‘우콘파워(우콘노치카라) 드링크’도 유명게임 오버워치를 주제로 방송하고 있는 인기 크리에이터(BJ) 김재원이 방송 중 에 직접 음용해 화제가 된 케이스다.

▲ 방송 중 제품을 시음하는 소셜 인플루언서. 출처=유스랩

하루 조회수 수십만건을 기록하는 동영상은 매출상승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교적 합리적인 금액으로 진행이 가능하고, 고객에게 전달되는 메시지 도달률이 높아 라이브방송을 마케팅툴로 활용하는 기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우콘파워는 카레의 주성분으로 알려진 울금(가을울금) 엑기스를 배합한 숙취해소제며 시중에 유통되는 울금 원료로 숙취해소제 제품과는 다르게 희귀 특허성분인 ‘비사크론’을 400㎍ 함유하고 있다. 이 지점을 살린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적절하게 시장의 '니즈'로 파고드는 순간 나름의 위력을 발휘하는 셈이다.

방송 이후, 유스랩 우콘파워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홈페이지 방문객이 급증했다는 후문이다. 제품 인지도가 높아지고 소비자와의 거리도 줄어들며 동영상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유스랩 차지운대표는 "최근 중국 왕홍, 인기 유튜버 등 SNS스타와 함께 전용서비스를 오픈하거나 관련 프로모션 진행이 활발하다"며 “유스랩도 우콘파워의 동영상 마케팅을 통해 제품 인지도 상승과 브랜드 친화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