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사진=위키피디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여러 분야에서 오바마 지우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환경에너지 정책 분야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트럼프케어가 하원에서 표결 취소된 데 이어 환경에너지 정책에서도 오바마 지우기에 실패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트럼프, 오바마 친환경 정책 취소 선언...파장 작을 듯

최근 트럼프는 2022년부터 유틸리티 업체들의 탄소 배출을 제한하는 클린파워 플랜 ▲연방정부부지에서의 석탄광구 허가취소 ▲메탄가스규제 ▲연방정부 연비 규제강화 등 오바마가 실행한 친환경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선 때부터 예상됐던 행보지만 전문가들은 트럼프의 반(反)환경적인 에너지정책이 의도하는 결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석탄 등 그가 중시하는 화석연료의 가격경쟁력이 상실돼 수요가 촉진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석탄의 수요자들은 대부분 유틸리티 업체들로, 이들에겐 발전단가가 중요한데 석탄의 발전단가는 풍력은 물론 천연가스보다도 월등히 높다.

수요가 없는데 석탄광구를 신규로 개발하겠다는 업체가 있을리 만무하다. 석탄업자들은 트럼프의 정책에는 찬성하면서도 신규광구 개발을 위한 투자에 나설 계획이 없다는 보도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미국 발전원별 발전단가(2016년 기준)>

자료: LAZARD, 유진투자증권

또한 캘리포니아 등 친환경에너지정책을 중시하는 주들이 트럼프에 반대되는 정책들을 실시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미국 전기차 시장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다른 주들의 전기차 판매 증가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전기차 의무판매제도(ZEV Mandate)를 도입한 주들의 판매증가율이 두드러졌다.

성장률 순서로 보면, 로드아일랜드(100.7%), 뉴저지(85.4%), 매사추세츠(69.5%), 버몬트(66.9%), 뉴욕(66.7%) 순이다. 이 주들은 연방정부의 보조금 이외에도 다양한 주별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충전 인프라 확대와 구매 가능한 전기차 모델까지 많아져 전기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미국 주별 2015년 대비 2016년 전기차 판매대수 증가율>

자료: Auto Alliance, Inside EV, 유진투자증권

◇국내 관련 업체, 주가 회복할까

국내전기차/풍력 관련 업체들은 트럼프 당선 후 주가가 급락했다. 투자자들이 정책 리스크가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외 관련업체들은 취임초기 하락한 주가의 대부분을 회복한 상태다.

<트럼프 당선 후 해외 및 국내 전기차업체 주가 추이>

자료: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트럼프 당선 후 해외 및 국내 풍력업체 주가추이>

자료: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연구원은 “가격경쟁력, 트럼프의 영향 하에 있지 않은 다양한 지원책들이 작동하면서 관련업체들의 성장 동력이 훼손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주가가 반영하고 있다”며 “국내 전기차 배터리 관련 소재/부품 업체, 풍력발전기/부품업체들도 해외의 비교업체와 같은 주가반등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내시장도 정권교체 후 신에너지 시장이 전반적으로 확대되면서 관련업체들의 추가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