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플리커

미국 법무부가 야후 대규모 해킹 사태 관련자 4명을 기소할 예정이다.

블룸버그통신은 15일(현지시간) 소식통의 말을 인용, 미 정부가 수억만명 야후 이용자 해킹 사건에 연루된 4명의 기소를 준비중이라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지난 14일 미 정부가 캐나다에 있는 관련자 한명을 체포했다고 전했다. 관련 소식에 관해서 야후와 법무부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지난 2014년 말 야후 이용자 계정 최소 5억개가 해킹당했다. 야후측은 이번 해킹이 특정 국가가 지원한 테러라고 발표했다. 앞서 2013년에도 야후 계정 10억개 정보가 유출된 사건이 있었다. 연이은 해킹 사건은 버라이즌의 야후 인수에 걸림돌이 됐다. 결국 인수가는 3억5000만달러(약 4000억원) 줄어 44억8000만달러(약 5조1210억원)가 됐다.

야후는 지난 12월, 2013년 해킹 사건이 밝혀질 당시 “이용자의 이메일 주소, 야후 계정 비밀번호, 생일 등의 정보가 빠져나갔다”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범죄자들이 당시 빠져나간 개인 정보를 이용해 더 민감한 정보를 해킹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연이은 대규모 해킹으로 야후 경영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 로날 벨(Ronald Bell) 야후 법무 자문의원은 해킹 문제로 야후가 조사를 받은 이후 회사를 떠났다. 그는 야후 법률팀이 조사 당시 더 제출할만한 자료를 가지고 있었지만 제출하지 않았다고 했다.

마리사 메이어(Marissa Mayer) 야후 CEO는 지난해 있던 해킹 조사의 책임을 져 보너스를 받지 않기도 했다.

회사는 해킹사건으로 법률 및 조사 관련 비용이 수백만 달러 들었다고 밝혔다. 야후를 대상으로 40개 이상의 소송도 진행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