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이원준 유통BU장, 이재혁 식품·제조 BU장. 출처: 롯데그룹

22일 롯데그룹 인사가 단행됐다. 롯데그룹은 전날부터 각 계열사 이사회를 열고 94개의 계열사를 4개 사업부문(Business Unit, BU)으로 나누는 조직개편과 정기 임원인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날 이원준 롯데백화점 사장과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사장이 롯데그룹 부회장으로 승진하며 각각 유통과 식품 부문(BU)장으로 선임됐다.

먼저 이원준 부회장이 유통 BU장 중책을 맡으면서 강희태 차이나사업부문장이 사장 승진과 동시에 롯데백화점 신임 대표로 내정됐다. 강 신임 대표는 상품 MD, 잠실점장, 본점장, 상품본부장, 차이나사업부문장을 거친 해외 및 상품전문가다.

롯데하이마트 이동우 대표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2015년 대표이사직을 맡은 이후 꾸준히 양적 질적인 성장을 이뤄낸 점이 인정돼 승진했다.

롯데물산은 금고형을 받은 노병용 대표(사장)의 후임으로 박현철 사업총괄본부장을 부사장 승진과 함께 대표이사로 낙점됐다.

롯데카드는 재판 중인 채정병 사장의 후임으로 롯데자산개발의 김창권 대표를 내정했다. 김 신임 대표는 한국산업은행 등을 거쳐 2007년 롯데자산개발 창립때부터 대표직을 맡아, 그룹의 주요 개발 사업들을 성공리 수행하며 롯데자산개발을 국내의 대표적인 종합자산개발회사로 성장시켰다.

롯데자산개발의 신임 대표로는 이광영 리싱부문장이 내부 발탁됐다. 이 신임 대표는 롯데월드몰의 전체적인 MD를 사업 초기부터 구상해 완성한 인물이다.

롯데정보통신의 마용득 대표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마 대표는 롯데그룹의 IT 관련 책임자로서, 그룹조직 확장 및 옴니채널 도입에 따른 IT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안정적으로 지원해왔다.

롯데의 경영전략을 연구하는 조직인 롯데미래전략센터는 롯데미래전략연구소로 명칭을 변경, 이진성 소장이 전무로 승진했다.

이날 임원인사에서는 총 5명의 여성임원이 신임 및 승진했다.

롯데하이마트의 선우영 온라인부문장은 온라인몰 재구축을 완성한 점을, 롯데마트 한지현 홈퍼니싱부문장은 상품구성 혁신을 주도한 점을 각각 인정받아 상무로 승진했다.

롯데마트 정선미 상무보B도 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한 단계 승진했다. 롯데백화점 이설아 법무팀장, 롯데슈퍼 조수경 온라인사업부문장은 임원에 올랐다.

한편, 이번 이사회에서는 경영혁신실 4개 팀장의 인선도 마무리 됐다. 우선 윤종민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여 HR혁신팀을 맡게 됐다.

임병연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가치경영팀장을 맡고, 재무혁신팀은 이봉철 부사장이 맡는다.

컴플라이언스위원장은 외부 신망이 두터운 법조계 인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컴플라이언스위원회 감사담당은 기존 정책본부 감사실을 맡아왔던 김재화 사장이 계속 맡기로 했다.

아래는 이번 롯데그룹 인사 명단이다.  

◇BU장·대표이사·단위조직장 승진
▲롯데그룹 식품BU장 부회장 이재혁
▲롯데그룹 유통BU장 부회장 이원준
▲롯데쇼핑(주) 백화점사업본부 대표이사 내정 사장 강희태
▲롯데하이마트(주) 대표이사 사장 이동우
▲롯데정보통신(주) 대표이사 부사장 마용득
▲롯데물산(주) 대표이사 내정 부사장 박현철
▲롯데엠알시(주) 대표이사 전무 조재용
▲롯데미래전략연구소 소장 전무 이진성

◇대표이사·단위조직장 보임
▲롯데카드 대표이사 내정 부사장 김창권
▲롯데자산개발 대표이사 내정 전무 이광영
▲한국후지필름 대표이사 내정 전무 박호성

◇승진
<롯데쇼핑>
▲사장 윤종민
▲부사장 임병연
▲전무 정동혁, 남창희, 고수찬, 이석환
▲상무 전형식, 황규완, 정윤성, 송정호, 김창용, 한지현, 이성학
▲상무보A 이형규, 이용환, 현종혁, 김상수, 임성민, 정선미, 김종운, 지형수, 박인구, 김석균, 이영환, 김홍철
▲상무보B 남승우, 김선민, 이종석, 허종욱, 최영준, 김두원, 윤여제, 신성빈, 이설아, 김영준, 이상진, 신주백, 배극소, 정경일, 김성관, 조수경, 김병문, 송강, 정경재, 감동훈, 최만구

<롯데물산>
▲상무 정호석
▲상무보A 이강훈

<롯데정보통신>
▲상무 노준형
▲상무보A 김현수
▲상무보B 남환우, 오영식, 고두영, 윤여삼

<현대정보기술>
▲상무보B 박찬희

<롯데하이마트>
▲전무 장대종
▲상무 황영근, 선우영
▲상무보A 맹중오
▲상무보B 이재학, 이찬일

<롯데자산개발>
▲상무 박창연, 안호명
▲상무보A 백운재
▲상무보B 박준욱, 정동필

<롯데카드>
▲상무 최동근, 이승인
▲상무보A 김정환

<롯데손해보험>
▲상무보A 이동욱, 김영갑
▲상무보B 박윤현, 정원교, 이장환, 강성대

<롯데캐피탈>
▲상무보A 백승철
▲상무보B 장준연

<롯데멤버스>
▲상무보A 김태홍

<한국후지필름>
▲상무보B 허인구

<롯데비피화학>
▲상무보A 정동환
▲상무보B 김종화

<롯데엠알시>
▲상무보B 박양준

<롯데중앙연구소>
▲상무 박상현
▲상무보B 양시영, 박종철

<롯데상사>
▲상무보A 임영택

<롯데미래전략연구소>
▲상무보A 심명섭

<롯데액셀러레이터>
▲상무보A 김영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