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2일 수원 상생협력 아카데미 교육센터에서 협력사를 대상으로 '2017년 제1차 삼성전자 우수기술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09년부터 시작된 본 행사는 협력사의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미래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첫 설명회에는 1, 2차 82개 협력사 대표와 연구개발 담당 임직원 14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 스마트 가전 담당 구성기 상무가 '2017년 CES를 통해 본 IoT 전망'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초연결 트렌드의 강점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 협력사가 필요할 때 언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 프로그램과 '삼성 특허개방 지원제도' 등 삼성전자의 협력사 지원 제도도 소개했다.

▲ 출처=삼성전자

5건의 우수 선행기술이 공개되기도 했다. 동국대 강용묵 교수는 2차 전지 관련 흑연-타이타늄계 옥사이드 복합체 기술과 리튬 코발트 산화물의 표면처리 기술을 소개했으며 아주대 조위덕 교수는 일상행동 인지 관련해 IoT 활용 생활패턴 분석 기술을 소개했다.

또 동국대 노용영 교수가 탄소나노튜브 유기반도체 제조 기술을, 인제대 이제원 교수가 누설전류형 변압기 이용 저가 플라즈마 처리장치 개발 기술을 설명했다.

나아가 산업부의 산업기술혁신사업 시행계획과 중소·중견기업 R&D 지원사업 등 정부의 기술개발 지원 정책을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주은기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부사장은 "작년 총 4회의 설명회를 수원에서 진행했으나, 올해부터는 광주, 구미까지 확대해 총 6회의 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그동안 참석이 어려웠던 지방 소재 협력사들에게도 참여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