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과 도요타가 자율주행차의 도로 주행 테스트를 대폭 확대해달라고 미국 정부에 촉구했다.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와 도요타 자동차(Toyota Motor Corp) 관계자는 13일(현지시간)에 열린 자율주행차량 규정 회의에 참석, 미국 내 도로에서 더 많이 테스트할 수 있도록 관련법을 수정해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도로교통안전국(이하 NHTSA)은 지난해 9월 오바마 행정부에 의해 규정된 자율주행차량 지침 수정회의를 소집했다. 의제는 자동주행차량 도로주행 테스트에 관한 새 지침을 제안하고 차량의 주행 안정성 검토다.

현재 미국은 자율주행차량 운행을 12개월 동안 최대 2,500대까지만 가능하도록 제한했다. 그러나 업계는 많은 테스트를 거쳐 높은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 때문에 GM과 도요타는 현재의 규제 조건이 자율주행시스템 개발과 주행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나선 것이다.

이에 마이크 아벨슨(Mike Abelson) GM 글로벌전략담당 부사장은 포럼에서 “현재 미국 내 자동차 교통 관리 규제를 개정하지 않으면, 기술이 상용화되기까지 수년이 걸릴 것이다”며 “조치하지 못할 경우 수천 건의 예방 가능한 죽음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규제를 좀 더 완화해야 더욱 안정성을 갖춘 차량을 출시할 수 있다는 GM의 입장이다.

그는 하루 전엔 법안수정을 검토해달라는 요청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자동차 업계가 자율주행차량을 더 많이 테스트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요청은 두 상원의원이 받았다. 게리 피터(Gary Peters) 미시간주 민주당원과 존 튠(John Thune) 공화당 상무위원회 위원장은 “자율주행차량 기술 발전의 장애물을 줄이고 혁신을 진전시키는 법안을 모색 중”이라며 답변했다. 그들은 올해 안에 공동 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데비 딜링(Debbie Dingell) 미시간주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달부터 기존의 차량 규제를 대체할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요타 연구소의 길 프랏(Gill Pratt) 최고위원회 위원장은 “연방 정부가 그저 운행 테스트 제한을 늘리는 것을 넘어, 미국 전역에 시스템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차량 안전 기준 또한 수정해야 한다"라며 청문회에서 말했다.

현재 도요타는 미시간주의 공공 도로에서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캘리포니아 주와 매사추세츠 주에서 시험 할 계획이다. 하지만 각 주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한된 테스트 운행 규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포럼에 죠셉 오크파쿠(Joseph Okpaku) 리프트사(Lyft) 공공정책 부회장도 참가했다. 그는 올해부터 도시에서의 자율주행차량 탑승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볼보(Volvo)의 정부업무담당 부사장인 앤더스 칼버그(Anders Karrberg) 또한 포럼에 자리했다. 볼보는 스웨덴에서 실시중인 ‘Drive Me’(볼보에서 연구 중인 무인자동차기술) 조종 테스트를 미국에까지 연장하고 싶지만, 규제의 불확실성으로 계획에 차질을 불러일으킨다는 입장이다.

이에 NHTSA는 3월부터 차량 통제가 가능한 장치가 있을 경우 운행에 법적 장애물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향 휠이나 브레이크 페달이 없는 차량은 운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상원은 법안 수정 검토 요청서에 대한 답변을 3월중에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