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어른들의 말에 의하면 웃을 때 생기는 주름은 웃을 일이 많은 사람에게만 생기는 주름이라 하여 ‘복주름’이라 한다. 심지어 콧망울로부터 시작하여 입가를 지나서 내려오는 주름인 ‘팔자주름’은 부와 명예를 상징하고, 장수한다는 말도 있다. 이마주름, 미간주름, 입술 위아래 주름 등 모두 복주름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런 주름들을 긍정 의미로 합리화시키는 것도 잠시, 노화의 대표적인 증상인 주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없애려고 노력한다. 주름은 본래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게 만들기도 하고, 인상이 우울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름은 치료 방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게 중요하다. 주름개선 화장품 및 리프팅밴드 등은 인체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안전하지만, 효과를 보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귀찮음, 노력 등이 따른다는 게 단점이다. 만약 단시간 간단하게 주름을 해결하고 싶다면 필러나 보톡스를 추천한다. 필러, 보톡스는 미간 사이 찡그리는 주름, 눈웃음으로 생기는 눈가주름 등의 부위별 주름을 수술 부담 없이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필러는 진피 또는 피하층에 칼슘, 히알루론산 등 다양한 종류의 필러를 필요에 따라 적당량 주입하면 체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주름을 완화한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이라는 독성으로 근육을 마비시켜 잔주름을 개선한다.

하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주름을 치료하고 싶다면 써마지, 울쎄라 등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써마지는 고주파를 노화된 콜라겐에 조사해 탄력을 회복시키는 원리로, 표피를 쿨링스프레이로 보호하기 때문에 피부 손상 없이 주름치료가 가능하다. 울쎄라는 진피에 초음파 열을 전달해 콜라겐을 재생시켜 주름과 탄력에 효과가 있다. SMAS(스마스‧근건막층)층까지 도달해 여러 번 반복해서 치료받으면 잔주름 및 깊은 주름 제거에 만족도가 높다.

시간은 짧고 효과는 최대치인 방법도 있다. 녹는 실 리프팅이다. 레이저, 보톡스에 비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고 한 번 시술로 전체 안면 주름을 개선하기 때문에 깊은 주름이 고민인 사람들이 특히 많이 선택한다. 특수하게 고안된 돌기(Cog) 형태의 3D 녹는 실을 미세한 주사바늘에 장착해 절개 없이 피부층, 피부 두께, 처짐 정도에 맞춰 피부를 당겨 주름을 당긴다. 이때 사용되는 실은 PDO(Polydioxanene) 생분해성 녹는 실로 6개월 정도면 체내에서 녹아 배출되기 때문에 이물감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삽입된 실은 피부 속에서 섬유아 세포를 자극해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리프팅 효과뿐만 아니라 안색이 밝아지고 피부가 윤기나 보이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처럼 간편하게 주름을 없애주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시술할 부위에 보형물을 삽입했거나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감염‧악성종양‧후천성면역결핍 등 면역체계 이상 혹은 당뇨병‧결핵 등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시술 전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바탕으로 한 치료 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필자 역시 주름이 신경 쓰이는 중년이라 웃을 때 생기는 눈가, 입가 등 복주름이 달갑지만은 않다. 하지만 주름 한 줄 늘어남을 걱정하지 말자. 당신이 세상을 잘 살아왔다는 훈장을 하늘이 준 것으로 생각하고 당당하게 즐기며 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