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연휴에 지인 중 몇몇은 떡국을 먹지 않겠다 농을 던졌다. 나이 먹지 않겠다는 선언이죠. 떡국 한 그릇에 나이 한 살 더 먹는다는 옛말이 달갑지 않다면 이제 젊다는 소리가 그리운 나이가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제 주변 친구들은 늘어난 뱃살, 처진 주름, 하루가 다르게 떨어지는 체력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노화를 받아들이기만 할 수는 없겠죠. 멋지게 나이 들어가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안티에이징(Anti-Aging)에 대해 먼저 짚어보겠습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것, 안티에이징은 젊을 때와 다른 미의 관점부터 시작됩니다. 젊었을 때는 플러스에 집중해 더 화려하고 빛나게 자신을 치장하게 됩니다. 피부와 건강 등이 최적의 상태이기 때문에 돋보이는 무엇을 더 하며 아름다움을 추구하게 되죠. 하지만 나이가 들면 마이너스에 집중해야 합니다. 없어지는 머리숱, 깊어진 주름 등을 채우는 것에 집중해야 하죠. 과한 가발이나 진한 화장은 나이를 어설프게 덮는 것 같아 아름다움과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이를 위해 두 번 강조해도 모자란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특히 처진 피부와 깊은 주름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저는 크게 선크림, 양쪽으로 씹기, 자주 웃기를 강조합니다.

선크림은 보습크림처럼 매일 발라야 하는 로션이라고 봐야 합니다. 햇빛은 비타민 D의 합성을 도와주고 적당한 멜라토닌을 형성해 수면을 도와주는 순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15분 이상 노출될 경우 피부 노화의 주범이 되죠. 자외선은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을 파괴해 잔주름을 비롯한 피부 노화를 촉진합니다. 또 각질을 두껍게 하므로 피부 결도 거칠어지게 하죠.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바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나이를 먹어서 비교해보면 색소 질환도 적게 발생하고, 피부 노화로 인한 주름도 적은 편입니다.

피치 못하게 자외선을 피할 수 없는 환경에 있거나 이미 잔주름이 시작된 경우라면 한의학적 미용 요법인 매선을 통해 간단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노화는 자글자글한 잔주름으로 시작되는데, 초기에 관리한다면 10년 이상 젊어 보이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매끈한 형태의 기본 매선 시술을 통해 얼굴에 촘촘하게 격자 모양의 매선 실을 주입하면 전체적 피부 재생을 도와 잔주름을 완화하고 안색도 맑게 호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음식을 먹을 때 양쪽으로 골고루 씹는 것도 놓치기 쉬운 생활 속 핵심 습관입니다. 사소한 것 같은 생활습관이 모든 것의 기본이 되죠. 나이를 먹을수록 얼굴선은 흐트러지게 됩니다. 여기에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이나 턱을 괴는 행동을 자주 하면 안면 비대칭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평소에 신경 써서 좌우로 씹고 턱을 괴거나 다리를 꼬는 등의 비대칭을 유발할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곧은 자세와 매끈한 얼굴선을 만드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미 안면의 비대칭이 발생했어도 매선을 통해 쉽게 교정 가능합니다. 안면 비대칭이 있는 경우는 매선의 시술 방향 사용 개수를 조절해 의도적으로 얼굴 양쪽을 다르게 시술해 좌우의 대칭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구안와사 후유증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주 웃는 것도 중요합니다. 감정이 한 가지 행동을 교정함으로써 함께 수정되는 것이 아니다 보니 가장 어려울 수 있겠네요. 사람은 감정을 표정으로 표현합니다. 표정은 얼굴 근육을 움직여 짓게 되는데 이때 근육과 연결된 피부가 유연하게 움직이게 되죠. 웃고, 울고, 화내고, 사랑할 때 각기 다른 근육들이 쓰이며 다른 형태의 주름이 만들어집니다. 표정 주름은 숨길 수 없는 습관이기 때문에 그대로 주름으로 굳어지기 쉽습니다. 자주 웃는 표정이라면 그에 맞는 예쁜 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표정 근육으로 생긴 모든 주름을 제거하는 것은 오히려 인위적이게 합니다. 이럴 때는 인상을 써서 생긴 화난 표정처럼 보이는 주름부터 제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형태의 주름은 깊은 주름이 대부분이라서, 매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함몰된 주름 라인을 따라서 안쪽으로 당겨 들어간 피부를 벗겨내는 시술을 진행합니다. 여기에 주름진 모양을 고려해 가시매선으로 피부를 당겨 올리고 꺼진 부분을 채우는 데 효과가 좋은 스프링 형태 매선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주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