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계획> 마이클 하얏트·대니얼 하카비 지음, 소하영 옮김, 에스파스 펴냄

인생의 많은 장애물들이 꿈을 가로막는다. 우리가 꿈꾸는 5년 후, 50년 후의 삶에 어떻게 하면 도달할 수 있을지 도무지 갈피를 잡기 힘들다.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된다. 하지만 시간은 계속 흐르고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 저자 마이클 하얏트는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고, 대니얼 하카비는 임원코칭리더십 전문가다. 두 사람은 이 책에서 우리가 인생의 목적지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원칙은 단계적이며 단순하다. 저자들의 말에 따르면, 인생을 바꾸는 데 단 하루면 충분하다. 먼저, 책에 나오는 인생 로드맵 6단계부터 살펴보자. 단계별 구체적 방법은 책에 자세히 담겨 있다.

 

1. 표류를 인정하라.

당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표류 중인 상황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인생 계획은 시작한다.

 

2. 인생의 ‘끝’에서부터 시작하라.

당신은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가? 당신이 가까운 지인들에게 어떻게 기억될지, 강렬한 ‘추도사’를 직접 써보라. 그러면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지금 이 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될 것이다.

 

3. 우선순위를 정하라.

당신의 인생 계정에서 1순위는 무엇인가? 선택의 순간마다 우선순위가 명확하다면 흔들림 없이 가장 중요한 것부터 선택할 수 있다.

 

4. 인생의 경로를 그려라.

우선순위를 결정했다면 이제는 각각의 계정을 위한 ‘실행 계획서’를 세울 차례다. 목적지를 분명히 밝히는 것은 인생 계획서를 세울 때 필수불가결하다. 목표(약속)를 구체화하고 점진적인 투자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목적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 당신이 구상한 미래를 묘사하는 방법, 당신이 현재 처한 현실을 나타내는 방법, 구체적인 약속들을 세우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5. 인생 계획의 ‘날’을 준비하라.

우리는 ‘하지만’을 연발하며 인생 계획 세우기를 주저한다. 인생 계획서를 세우는 날만큼 당신의 일생에서 중요한 날은 없다. 당신 인생의 모든 면을 검토하고 싶다면 그것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온전한 하루를 준비하라.

 

6. 계획을 실현하라.

인생 계획 세우기라는 큰 산을 넘었다면, 이제 실행에 옮길 차례이다. 실행 없는 계획은 환상에 불과하다. 당신은 또 ‘바쁘다’는 핑계를 댈지 모르겠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즉시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