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배아트자이 광역조감도. 출처=GS건설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정부의 지난 11·3 부동산 정책으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에 강남권 첫 아파트 분양을 앞두고 있는 단지 ‘방배아트자이’가 주목을 끌고 있다. 새해 들어 강남권에 첫 분양을 앞두고 있기도 하지만 지난해 12월 30일 분양공고를 내 강남에서 유일하게 중도금 대출을 실시하고 있다. 아파트 단지는 환경친화적 테마파크를 건설해 입주민들이 자연 속에서 힐링할 수 있도록 시설을 설치했고 교통과 교육문화, 생활편의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입지의 명품단지라는 평을 받고 있다. 방배동은 강남 주거지역 내에서도 다세대 단독주택가로 남아있었으나 GS건설이 시공을 맡아 재탄생했다. 문화와 예술을 모티브로 최고급 마감재를 적용해 3.3㎡당 500만원을 호가하는 공사비가 들었다.  또 강남 재건축 열풍이 규제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가운데 ‘방배동’ 재건축의 기준을 제시할 전망이다.

◆ 공급 가구 수

단지는 방배3구역주택재건축정비사업으로 시행돼 서울 서초구 방배동 992-1번지 일대에 들어선다. 지하 4층~지상 15층, 5개 동, 전용면적 59~126㎡으로 구성된다. 총 353세대 중 97세대가 일반 분양된다. 일반 특별공급 8세대, 다자녀가구 특별공급 14세대, 신혼부부 특별공급 8세대, 노부모 부양자 특별공급 3세대가 포함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A 6세대 ▲59㎡B 17세대 ▲59㎡C 2세대 ▲84㎡A 34세대 ▲84㎡B 19세대 ▲84㎡C 10세대 ▲126㎡ 8세대로 할당됐다. 타 단지와 비교해 소규모이지만 입지가 좋고 교육과 생활 인프라가 잘 구축돼 실수요자들의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 방배아트자이 조감도. 출처=GS건설

◆ 입지 및 주변 환경

‘방배아트자이’가 들어서는 방배3구역주택재건축 지역은 주변에 편리하고 풍부한 주거 및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방배아트자이는 지하철 2호선 방배역과 경부고속도로 등 편리한 교통환경과 우면산 등이 주변에 위치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예술의 전당의 도보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서리풀 터널이 개통하면 강남권으로 일직선의 도로가 생겨나 서초동 대법원과 법조타운, 강남역까지 차로 10분 정도면 갈 수 있다. 강남 업무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높아진다. 또 도보 통학이 가능한 사업부지 반경 1㎞ 내에 서울고, 상문고, 동덕여고, 서초중, 이수중, 방일초, 신중초등학교 등 명문 초‧중‧고교들이 위치하고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인근 지역 주민은 “서울고를 비롯해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학교들이 많다”며 “소위 인서울 명문 대학교로의 진학률도 좋은 편”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투포’로 손꼽히는 반포와 개포 그리고 압구정 등 서울 강남 재건축 열풍이 전통적인 부촌인 서초구 방배동으로 옮겨올 것이란 전망이 최근 우세하다. 방배동과 서초동을 연결하는 ‘서리풀 터널’ 착공 이후 방배동 주택가 재건축 사업 역시 속도를 내면서 상대적으로 사업 속도가 더뎠던 방배동 아파트 단지들도 최근 재건축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 설계 특징

방배아트자이는 남향 위주 단지 배치를 통해 조망과 채광, 통풍을 고려해 대부분의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다. 또 입면분할 이중창을 적용해 역동적이고 미려한 외관을 연출했고 핸드레일 방해 없이 넓은 시야확보가 가능하게 설계했다. '입면분할 이중창'은 난간이 없어 개방감을 느낄 수 있고 냉난방비까지 절감이 가능하다. 특히 난간으로 인해 생겼던 안전사고로부터 안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입주민들을 위한 주차공간은 지하에 마련해 지상에는 입주민들이 다니기에 차가 없어 쾌적한 단지를 조성했다.

◆ 분양가 분석

방배아트자이의 분양가는 3.3㎡당 3798만원으로 책정됐다. 전용면적 59㎡의 경우 8억9000만원에서 9억5100만원대로 가격이 형성돼 있다. 전용면적 84㎡는 12억원대, 전용면적 126㎡는 17억에서 19억원대로 동과 층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지난해 부동산 규제로 예상보다 낮은 분양가가 나왔다”며 “입지나 주거여건이 좋아 청약 경쟁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청약 일정은 1월 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9일 1순위, 11일 2순위 청약을 실시한다. 당첨자 발표는 17일이다. 계약은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 방배아트자이 투시도. 출처=GS건설

◆ 커뮤니티 시설

방배아트자이는 사람중심의 웰빙단지를 모토로 테마조경과 휴식공간을 조성해 입주민들이 편안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실현시킬 수 있는 단지로 만들었다. ‘워터엘리시안가든’은 상쾌한 수경시설과 싱그러운 수목, 휴게공간이 조성된 낭만적인 정원으로 자연친화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했다.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이웃과 가족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쉼터인 ‘힐링가든’도 제공된다. 또 아이들을 위한 창의적인 놀이시설과 부모를 위한 휴게쉼터가 ‘공존’하는 ‘자이펀그라운드(어린이놀이터)’도 조성돼 어른과 아이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스크린골프연습장을 비롯해 어린이집, 피트니스센터, 편의점, 면역공방 등이 들어선다. 특히 면역공방은 찜질방이나 사우나 등 입주민들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을 말하는 것으로 국내에서는 고급호텔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강남권 아파트에서 최초로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