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1일 오전 본점 13층 대회의실에서 KB국민은행 출범 이후 최초로 각 분야별 탁월한 성과를 거양한 우수직원 4명을 선발해 깜짝 특별승격을 실시했다. 이번 특별 승격은 KB국민은행 출범 이후 최초로 시행하는 인사로, 승격 규모는 정규직원 전환채용 1명을 포함해 총 4명으로, 사무인력성과 우수 부문 1명, 업무추진성과 우수 부문 2명, 업무연구발표 우수 부문 1명이 선정됐다. KB국민은행은 “앞으로도 은행 발전에 획기적인 공헌을 한 직원들에 대해서는 파격적인 인사우대를 통해 동기부여 및 성과주의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서비스 명예의 전당 헌정비’ 제막
신한은행은 2011년 9월 1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 앞에서 ‘한국서비스대상 명예의 전당 헌정비 제막식’을 가졌다. 명예의 전당은 고객만족 경영부문에서 5년 연속 종합대상을 수상한 기관에게 자격이 주어지는데, 신한은행은 8년 연속 종합대상 수상에 이어 명예의 전당에도 헌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날 신한은행 본점앞 잔디밭에 조성되는 헌정비 제막식에는 서진원 신한은행장과 김창룡 한국표준협회장 등 각계의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명예의 전당 선정 기념 현판은 신한은행 전국 1000여개 영업점 출입구에 부착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서진원 은행장은 “국내 서비스 최고 기업으로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소감을 말했다.

다임러-바스프, 전기차 ‘스마트 포비전’ 개발
세계적인 자동차기업 ‘다임러(Daimler)’와 선도적인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BASF)’가 전기 자동차에 대한 양사의 아이디어를 결합해 차세대 콘셉카 ‘스마트 포비전(Smart Forvision)’을 개발했다. 스마트 포비전은 차량의 에너지 효율성, 온도 관리 및 경량화 디자인에 특별히 중점을 둔 콘셉카로 오는 64회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첫선을 보인다. 빠른 시일 내에 전기 자동차가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 다임러와 바스프 양사는 전기 자동차의 대중적 상용화를 목표로 광범위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전기차가 보다 경제적이고 환경친화적으로 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청계천서 세계인 맥주 축제 ‘필스너 페스트’
8월 마지막 날, 늦여름의 더위를 한 번에 식혀줄 초대형 맥주 축제가 서울 도심에서 열렸다. 세계 최대 맥주 소비국 체코의 전국민 맥주 축제 필스너 페스트를 서울에서 완벽하게 재현한 ‘필스너 페스트 서울 2011’이 8월 31일, 청계천로에 위치한 한빛미디어파크에서 열렸다. 올해로 169번째 열리는 역사 깊은 세계적인 맥주 축제 필스너 페스트는 맥주의 대명사로 불리는 ‘라거 맥주’의 효시 필스너 우르켈(Philsner Urquell) 맥주 탄생일을 기념한 체코 최대 맥주 축제로, 유럽에서는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옥토버 페스트와 함께 세계 최고 맥주 축제로 손꼽힌다.

전문가형 다운 브랜드 ‘페더드프렌즈’ 국내 상륙
올 가을·겨울(FW) 시즌도 어김없이 다운전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전문가형 다운 브랜드 페더드프렌즈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페더드프렌즈는 1972년 미국 시애틀에서 설립돼 우모 침낭과 재킷, 침구류 등 다양한 다운제품 라인업을 지닌 다운 전문 브랜드다. 색상과 소재, 충전재의 양 등을 주문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테일러메이드 제품이다. 미국 전역에서 큰 사랑을 받으며 성공을 달린 페더드프렌즈는 지금까지도 시애틀 자체 공장만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모든 공정을 엄격히 관리하여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고자 하는 그들의 철학이 담겨 있다.

기아차, 광주비엔날레서 ‘기아 디자인 아트웍스’
“2011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디자인기아(Design Kia)를 만나보세요!” 기아자동차㈜가 2011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 ‘기아 디자인 아트웍스(Kia Design Art Works)’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기아차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창작물들을 전시한다. ‘기아 디자인 아트웍스’는 K5, 스포티지R 등 우수한 디자인의 신차로 디자인경영의 선도기업으로 자리 잡은 기아차의 디자인 프로젝트로, 디자이너들의 창의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디자인 기아(Design Kia)만의 열정을 보다 잘 전달하기 위해 2009년 시작됐다. 2011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9월 2일부터 11월 23일까지 진행된다.

네이버 ‘실급검’ 선택적 노출 기능 제공
네이버 이용자들은 앞으로 검색 결과 페이지 내 ‘실급검’ 등 기능을 선택적으로 볼 수 있게 됐다. NHN㈜이 운영하는 NO.1 검색포털 네이버(www.naver.com)는 다양한 이용자들의 검색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검색 결과 화면 내 기본적으로 보여지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을 선택해 노출하는 기능을 추가 제공키로 했다. 네이버는 지난 2007년부터 이용자들의 최근 검색 트렌드와 관심 사항을 보여주기 위해, 특정 시간 동안 입력 횟수가 크게 늘어난 검색어 순위를 중계하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이하 실급검)’를 제공해 왔다. 이는 가장 많은 이용자들의 질의어가 오가는 국내 최대 검색 플랫폼적 특성상 집단지성을 잘 표현해냄으로써, 다양한 이용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아온 서비스다.

인닥터자르트,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
더마톨로지컬 (Dermatological 피부과)전문 브랜드 인닥터자르트의 제조사인 해브앤비 주식회사가 2011년 제5회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 식품의약품안전청장표창 ‘화장품 부문’ 수상자로 선정돼 표창을 수상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은 매년 우리나라 보건산업의 발전에 공로가 큰 기업, 기관, 개인을 발굴해 표창함으로써 보건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보건산업최고경영자회의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정부 공식표창이다.

고어텍스 액티브쉘, 더 가벼워졌다
(주)고어코리아는 올 가을을 맞아 투습성과 경량성이 강화된 고어텍스 액티브쉘을 출시했다. 오랜 연구 끝에 개발된 고어텍스 액티브쉘은 더 얇고 가벼워진 멤브레인(Membrane)을 안감과 직접 통합시키는 새로운 접합기술(Lamination Process)을 통해서 투습성과 경량성이 한층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오랜 연구 끝에 개발된 고어텍스 액티브쉘은 더 얇고 가벼워진 멤브레인(Membrane)을 안감과 직접 통합시키는 새로운 접합기술(Lamination Process)을 통해서 투습성과 경량성이 한층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숫자로 보는 경제 포커스

1.7미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당초 예상보다 낮은 1.7%에 그칠 것이라는 내용이 발표됐다. 지난 2월 발표됐던 2.7% 보다 1%포인트나 낮은 수치다. 높은 원유가격과 유럽의 재정위기, 미 정부 부채한도 증액을 둘러싼 정치권 갈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실업률은 올해 9.1%에 달한 뒤 내년에도 9%를 기록할 것이며, 오는 2016년까지는 6% 아래로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5.31일 통계청에 따르면 8월 소비자물가가 5.3% 급등하면서 2008년 8월(5.6%)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도 4.0%나 올라 28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물가 폭등세가 이어지면서 올해 소비자물가는 정부가 목표로 했던 4.0%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물가는 지난 1월부터 7개월 연속 4%대를 기록했으며 8월에 5%대를 넘어섰다. 근원물가도 2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학명 기자 mrm97@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