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연말을 맞아 기업 차원의 기부활동이 많아지는 가운데, IT기업의 특별한 기부문화가 눈길을 끈다. 자사의 플랫폼과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과 '함께'하는 기부방식이다. 주목할 만한 IT기업의 기부사례를 소개한다.

응원버튼·댓글 달아 기부 동참… 카카오 '같이가치 with kakao'

▲ 출처=카카오

카카오는 사용자들과 함께하는 기부활동을 다수 전개해오고 있다. 그 중 '같이가치 with Kakao(이하 같이가치)'는 기업이나 단체, 개인 등이 자유롭게 제안한 기부에 네티즌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2007년부터 시작됐다. 기부대신 응원버튼을 누르거나 댓글만 달아도 카카오가 건당 100원을 기부해 참여에 대한 부담이 적다. 현재 같이가치를 통한 연간 기부액은 25~26억원에 달하며 누적 기부액은 100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 같이가치는 기부대상의 스펙트럼이 넓고 기부 방식도 다양화했다는 점에서 기부 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9월에는 사용자가 구매하면 카카오가 기부를 하는 '기브티콘'을 판매했다. 기브티콘은 카카오톡 이용자가 구경선 작가의 '베니 이모티콘'을 구매하면 판매액의 일부를 청각장애 아이들의 교육비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카카오는 해당 기부 프로그램에만 11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카셰어링 늘면 따듯한 연탄전달도 늘어나… 쏘카 '착한 쏘카 프로젝트 시즌2'

▲ 출처=쏘카

카셰어링 기업 쏘카는 주변의 소외된 이웃이 따듯한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지난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착한 쏘카 프로젝트 시즌2'를 진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고객들이 카셰어링 이용 1건 당 연탄 1장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쏘카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전일까지 연탄 적립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쏘카는 올해 초에 '착한 쏘카 프로젝트 시즌 1'을 진행하고 주행거리 1km 당 1원을 적립해 사회적 기업 콘삭스가 진행하는 노숙인 자립 프로젝트를 후원한 바 있다.

1700만 잠금화면에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의 사연 소개… NBT 기브슬라이드

▲ 출처=NBT

NBT는 지난 7월부터 자사가 운영하는 모바일 잠금화면 플랫폼 캐시슬라이드에서 사용자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캠페인 '기브슬라이드(Giveslide)'를 진행했다. 기브슬라이드는 기초생활이 어려운 어린이의 사연을 매월 1건 선정해 잠금화면에서 소개하고 사용자들의 후원을 장려하는 캠페인이다. 사연의 주인공을 돕고 싶은 사용자들은 잠금화면을 통해 회당 3천원의 캐시슬라이드 적립금을 기부할 수 있다.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NBT는 총 5명의 아이들에게 약 9,500만원(총액)을 전달했다. 약 3만회 이상의 사용자 참여가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NBT는 기브슬라이드 캠페인뿐만 아니라, 캐시슬라이드 출시 초기였던 지난 2012년부터 앱 내 기부상점에서도 지속적으로 모금활동을 진행해왔다. 올해 기부상점에서 모금된 기부액은 약 3억원으로 지난 4년간 총 기부금액은 1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는 캐시슬라이드 잠금화면에서 기브슬라이드 12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게임 유저 기부금으로 어린이 교육지원 후원금 전달… 스마일게이트X라온엔터테인먼트

출처=라온엔터테인먼트

레이싱 게임 '테일즈런너'의 개발사 라온엔터테인먼트는 스마일게이트와 함께 사용자 참여 기부이벤트를 진행해 지난 11월 29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대구본부에 1천만원을 기부했다. 해당 기부 이벤트는 스마일게이트가 개최한 '2016 패밀리런'의 취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테일즈런너 사용자들이 게임 중 획득한 TR(테일즈런너 게임재화)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라온엔터테인먼트는 이용자들이 모은 총액이 목표치인 11억 TR를 넘어설 경우, 어린이 교육 지원사업을 위한 기부금 1천만원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전달하겠다고 약속했고 불과 3일 만에 목표 금액이 모여 기부약속을 지키게 됐다. 한편, 지난 11월 스마일게이트는 테일즈런너 IP와 연계한 기부행사 '2016패밀리런'을 진행하고 수익금 전액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했다.

참여자 늘수록 기부금 증가, 참여자에게도 혜택을… 원스토어 '앱 다운로드 기부 이벤트'

▲ 출처=원스토어

국내 앱마켓 원스토어 주식회사는 12월 1일부터 7일까지 '연말연시 앱 다운로드 기부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매일 원스토어가 연말연시에 맞춰 추천하는 테마별 앱 1개를 다운받는 선착순 고객 1만명에게 1천캐시를 제공하고 동시에 해피빈에 500원을 기부하는 방식이다. 앱을 내려 받는 고객이 많을수록 원 스토어 기부 금액도 커진다. 또한 매일 1004번째 내려 받은 원스토어 기부천사 고객에게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5만 캐시를 선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