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원 사상 첫 지진

오늘 오전 9시2분 경기 수원시 권선구 남쪽 2㎞ 지역에서 규모 2.3의 지진이 발생했다. 수원지역의 첫 지진이며, 경주 강진의 여진이다. 기상청은 이번 지진에 따른 인·물적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2. 박근혜 대통령, 정치권 ‘개헌요구’ 전격 수용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임기 내 헌법 개정 완수를 위해 정부 안에 개헌안 관련 조직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그간 국회의장을 비롯 각 정당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개헌 요구를 전격 수용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그간 정치권의 개헌논의에 대해 "국정의 블랙홀이 될 수 있다"며 반대해왔다.

이번 개헌추진 배경에 대해 “우리 정치는 대통령 선거를 치른 다음 날부터 다시 차기 대선이 시작되는 정치 체제로 인해 극단적인 정쟁과 대결구도가 일상이 돼버렸고 민생보다는 정권창출을 목적으로 투쟁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개헌안을 의결해야 할 국회의원 대부분이 개헌에 공감하고 있다"며 "특정 정치 세력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쪽으로 끌고 갈 수 없는 20대 국회의 여야 구도도 개헌을 논의하기에 좋은 토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3.  부산지하철 노조 ‘업무 복귀’

부산지하철 노조가 오늘 2차 파업 4일만에 파업을 자진 철회했다. 노조는 오후 2시 부산 금정구 노포차량기지창에서 조합원 비상총회를 열어 파업 중단을 선언하고, 오후 6시 업무에 복귀하기로 했다.

4.  삼성, 갤노트7 추가 보상안 발표

삼성전자는 단종된 ‘갤럭시노트7’을 ‘갤럭시S7’이나 ‘갤럭시S7엣지’로 교환한 뒤 내년 출시할 ‘갤럭시S8’이나 ‘갤럭시노트8’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년치 잔여 할부금을 면제해줄 방침이다. 2년 약정을 기준으로 기기 할부금 12개월치를 납부하면 나머지 12개월치를 면제하고 새 기기로 바꿔준다는 것이다.

5. 트와이스 'TT', 온종일 ‘음원’ 올킬…포털 '실검' 장악

컴백한 걸그룹 트와이스가 오늘 오후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홀에서 3번째 미니 앨범 쇼케이스를 열었다. 앞서 트와이스는 오늘 0시를 기해 미니앨범 트와이스코스터(TWICEcoaster:LANE1)를 공개했다. 이 앨범의 타이틀 곡 ‘TT’는 발표되자마자 멜론, 지니, 엠넷, 벅스뮤직, 네이버뮤직, 소리바다, 올레뮤직, 몽키 등 8대 음원차트 1위를 석권했고, 하루종일 선두자리를 유지했다. 네이버 등 포털의 실검에서도 상위권을 지켰다.

6. 2018학년도 수능영어 ‘절대평가’ 예시문항 공개…”90점 이상 1등급”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8학년도 수능영어 '절대평가'의 출제 방향, 문항 유형, 예시문항 등을 담은 학습 안내 자료를 홈페이지(www.kice.re.kr)에 공개했다. 이에 의하면, 수능 영어 절대평가는 듣기와 읽기 포함 총 45문항이며, 중요도와 난이도를 고려해 문항별로 2점 또는 3점이 배정된다. 시험 시간은 듣기 25분, 읽기 45분 등 총 70분이다.

등급은 100점 만점 기준 9개 등급이다. 90점 이상이면 1등급, 80점에서 89점 사이면 2등급이 된다. 출제범위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영어I’과 ‘영어II’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