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형준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8일 금융연구원이 서울 중구 YWCA에서 개최한 ‘신용평가산업 공청회’에서 “신용평가사들이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기업의 자체 신용등급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신평사들은 은행, 공기업 등의 신용위험을 평가할 때, 계열사나 국가의 지원 가능성을 독립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면 자체 신용도를 평가해 기재한다. 쉽게 말해, 자체 신용도란 외부지원을 배제한 신용도를 뜻한다.

하지만 국내 신평사들은 이러한 자체 신용등급을 따로 공개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기업의 정확한 신용도를 측정하기 어렵다.

임 연구원은 “신평사들이 자체신용도 기재를 할 경우, 등급이 도출되는 정보와 논리가 더욱 명확해진다”고 전했다.

신평사들이 자체신용도를 기재할 경우, 외부지원에 따른 신용등급과 비교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실제적으로 해당 기업의 신용등급이 자체 능력 혹은 외부지원 중 어느 쪽에 의해 더 크게 작용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자체신용도를 기재하는 ‘독자신용등급제’는 기업 부담과 불확실성을 이유로 2012년과 지난해 도입을 앞두고 무산됐다.

국내 은행들 중 산업, 수출입, 기업은행 등의 특수은행들은 ‘정부의 지원’이라는 명목아래 ‘안정적’으로 평가받는 것이 사실이다. 상장된 특수은행인 기업은행의 경우에는 증권사들의 보고서에서 ‘정부 지원’이라는 단어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특수은행의 성격을 배제할 수 없지만 좀 더 투명한 기업의 신용도를 투자자들이 알 권리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