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큐레이션 뉴스] 여름 휴가 시즌 국내 인기 관광지는 단연 ‘제주도’입니다. 금강산도 식후경, 제주도 천혜의 자연 경관에도 빠질 수 없는게 맛집 탐방이죠. 여행지까지 가서 프렌차이즈 음식을 맛보고 싶지 않다면, 호텔신라 셰프들의 특급 레시피가 담긴 식당들을 찾아가보는건 어떨까요.

‘맛있는 제주 만들기’는 호텔신라가 제주특별자치도, 지역방송사 JIBS와 함께 추진하는 사회공한 프로그램입니다. 관광제주의 음식문화 경쟁력을 강화하고, 영세자영업자들에게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자는 취지를 갖고 있죠. 제주도청 주관으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심의절차를 거쳐 선발된 식당들은 대개 어려운 사정과 아픈 사연들을 갖고 있는 이들입니다. 선발된 식당들은 호텔신라 임직원들이 조리법·손님 응대서비스 등에 대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주방 시설물도 전면 교체해줍니다.

기업이 잘한 일은 대중이 호응해야 확장되죠. 제주 여행 계획이 있다면, 맛잇는 제주만들기 14곳의 맛집을 들려 보는건 어떨까요. 이곳 식당들은 프렌차이즈도 아니고, 호텔신라의 레시피를 그대로 실행하는 곳도 아닙니다. 해당 식당 고유의 개성을 살리며 저마다 그곳에 가야만 맛 볼 수 있는 특별한 메뉴를 갖고 있으니 가야할 이유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 [제주시] 1호점 신성할망식당

 

순대국밥과 고기국수 주메뉴인 20평 규모의 식당으로 박정미씨가 8년여 동안 영업을 해 온 영세 식당. 지난 2014년 2월 '맛있는 제주만들기' 통해 재개장했다. 호텔신라는 메인메뉴인 고기국수와 순대국밥의 업그레이드 방안과 할망돼지볶음 등 새로운 음식 메뉴를 개발해 노하우를 전수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교육을 실시했다.

주소: 제주 제주시 신대로7길 23

전화: 064-753-3976

 

◆ [제주시] 2호점 동동차이나

▲ 2호점

중국요리집 '동동차이나'는 지난 2014년 3월에 재개장했다. 호텔신라는 '동동차이나' 주인 부부에게 메인 메뉴인 탕수육, 짜장면의 업그레이드 방안과 제주특산품 황게를 활용한 황게짬뽕 등 튀김과 해산물을 접목한 새로운 음식 메뉴를 개발하고 주방 설비 등도 대폭 개선했다.

주소: 제주 제주시 삼무로11길 24

전화: 064-744-8944

 

◆ [서귀포시] 3호점 메로식당

▲ 3호점

메로 전문점 지난 2014년 4월 16일 재개장 했다. 호텔신라는 '메로식당' 운영자에게 메인 메뉴인 메로맑은탕, 메로매운탕, 메로구이의 업그레이드 방안과 메로탕면 등 새로운 음식 메뉴를 개발해 노하우를 전수했다. 특히, 메로 부위에 따른 조리법을 배워 본 적이 없는 운영자를 위해 부위별 조리법을 전수하고 매운탕용 양념장도 새롭게 개발했으며, 혼자서 운영하시는 식당주인을 위해 이동동선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기존 좌식 테이블을 모두 좌석식 테이블로 바꾸고, 주방 기물도 모두 교체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정로91번길 16

전화: 064-762-7899

 

◆ [서귀포시] 4호점+7호점 보말과 풍경

▲ 4호점

‘보말과 풍경’은 2014년 6월 재개장한 ‘맛있는 제주만들기’ 4호점 ‘보말이야기’와 2014년 11월 재개장한 ‘맛있는 제주만들기’ 7호점의 통합점으로 2015년 5월 21일 재개장했다. 보말과풍경은 기존 4호점의 대표 메뉴인 ‘보말칼국수’, ‘매운등갈비’와 7호점의 대표 메뉴인 건강식 웰빙 밥상 컨셉의 ‘풍경정식’을 접목한 메뉴를 구성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리 1411

전화: 064-792-5400

 

◆ [서귀포시] 5호점 신좋은식당

▲ 왼쪽부터) 보말죽을 만들어 보고 있는 호텔신라 박영준 셰프, ‘좋은식당’ 사장 박미영 씨, 호텔신라 김현구 셰프

보말 전문 '신좋은 식당'은 지난 2014년 7월 재 개장 했다. 호텔신라는 5호점 인근 주민과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식당 인근의 성산일출봉, 올레길을 찾은 관광객들이 제주 특산품이면서도 가격이 적당하고 안주거리가 될 만한 음식을 선호한다는 점을 확인하고, 기존 김치찌개, 된장찌개, 국수 등 스무 가지도 넘는 메뉴에서 보말죽, 보말해장국, 보말칼국수, 보말초무침, 치즈등갈비 등 다섯 가지 메뉴로 선택과 집중을 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오조로 90

전화: 064-782-1616

 

◆ [제주시] 6호점 진미네 식당

진미네 식당은 지난 2014년 9월 재 개장 했다. 음식 메뉴는 주변상권 조사와 영업주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발된 '진미해물탕'과 '진미정식'이다. '진미해물탕'은 동네 식당 컨셉에 맞추어 '양질의 반값 해물탕'을 목표로 정하고 가격대를 낮추기 위해 홍합, 대합, 딱새우 등을 도내 수산물 도매상과 직거래 방식을 도입해 재료 품질은 높이고 단가를 낮췄다. 특히 바다의 보양식인 생 전복을 듬뿍 올려 준다. 또 일관된 맛을 유지하기 위해 된장을 주재료로 한 비법 양념장을 개발했다. '진미정식'의 구성 컨셉은 어머니 정성이 들어간 건강식 웰빙 밥상으로 강된장, 생선구이, 계란말이, 돔베고기 등이 제공된다. 생선구이는 당일 새벽시장에 가서 구입한 신선한 생선을 조리해서 제공하고 있다. 돔베고기는 다른 식당과의 차별화를 위해 감초 및 엄나무 등의 한약재를 넣어 삶아내어 훨씬 더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형동 2612-9

전화: 064-743-1349

 

◆ [제주시] 8호점 봄솔식당

2015년 1월에 재개장한 '봄솔식당'은 영업주 정옥선씨가 혼자 운영해 온 82㎡(25평) 규모의 영세한 동네식당이다.음식 메뉴는 주변상권 조사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불낙볶음'과 '봄솔정식'으로 정했다. '불낙볶음'은 신라호텔 셰프가 특제소스를 개발하여 제주산 돼지고기와 낙지를 볶아 만들었다. ‘봄솔정식’은 돔베고기, 계란찜, 고등어구이, 강된장 등으로 구성하였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반찬은 8호점 영업주 지인이 직접 재배하여 채취 하고 있는 톳, 미역, 호박, 배추, 무 등을 직접 공급받아 제공하고 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2동 364-3

전화: 064-723-8882

 

◆ [제주시] 9호점 해성도뚜리

새로운 메인 메뉴인 '토마토짬뽕'은 관광객들이 여행의 추억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는 음식을 선호하는 것에 착안해 개발했다. 신라호텔 셰프가 개발한 특제 토마토 소스를 이용해 해산물과 각종 야채를 볶아 만들었는데, 식당주가 직접 채취해 온 '톳'과 함께 '황게'와 '새우'가 통째로 들어가 있어 맛과 영양은 물론 시각적인 즐거움까지 제공한다. '흑돼지 점심특선'은 참숯직화 흑돼지삼겹살, 전복구이, 제철채소, 강된장 비빔밥 등이 포함된 푸짐한 정식 한상 차림이다. 특제 4색소스를 곁들여, 흑돼지삼겹살을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애월해안로 682

전화: 064-713-6321

 

◆ [서귀포시] 10호점 천보식당

천보식당은 지난 2015년 8월에 재 개장했다. 새로운 메인 메뉴인 오리진흙구이는 오리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진흙옹기에 오리를 넣어 굽는 방식으로, 오리를 굽는 시설을 설치하고 사흘 동안 30번이 넘는 실험 끝에 가장 알맞는 구이 온도와 조리 시간을 찾아냈다. 특히 베이징 덕의 조리법을 접목해 오리를 굽기 전에 뜨거운 물에 5초 동안 데쳐서 잡내와 불순물을 없앤 후 식초와 쌀엿 등을 첨가한 특별 소스를 사용해 식감을 높였고, 오리 안에는 한약재와 견과류 등을 넣은 영양밥으로 영양도 강화했다. 또한, 최근 기후 변화로 제주도에 오징어 어장이 형성된 것에 착안해 제주산 오징어를 접목한 것이 특징인, 오징어 카레 순대와 돔베고기, 샐러드·두부를 결합한 삼합정식도 개발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귀동 296-8

전화: 064-762-1232

 

◆ [서귀포시] 11호점 행복식당

▲ 11호점

지난 2015년 10월 재 개장했다. 메인 메뉴는 '감귤 아구찜'과 '수제 순두부찌개'로, '감귤 아구찜'은 아구찜에 제주 최고 특산물인 감귤을 더한 새로운 음식이다. 호텔 셰프들이 색다른 아구찜 레시피를 고민하다 제주산 감귤로 엑기스를 만들어 아구찜 양념에 첨가했다. 감귤의 상큼한 맛이 아구의 비린향을 잡아주고, 찜의 풍미는 더하는 효과를 낸 신선한 느낌의 아구찜이다. '수제 순두부찌개'는 국내산 콩을 이용해 식당에서 직접 만든 수제 순두부를 이용해 만든 신메뉴이다. 바지락 육수와 야채 육수를 혼합하고 호텔 셰프들이 직접 개발한 '비법 양념장'을 더해 시원하고 감칠 맛나는 순부두찌개를 만들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홍중앙로66번길 22-8

전화: 064-732-0066

 

◆ [제주시] 12호점 청춘테이블

▲ 12호

떡볶이, 김밥 등 분식류를 주 메뉴인 이곳은 지난해 12월 재 개장했다. . '맛있는 제주만들기' TF는 지역 주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분식 메뉴 선호도 조사를 토대로 기존 메뉴를 업그레이드해 '떡볶이 2종(수제·즉석)'과 '수제단무지김밥'을 개발하고, 새로운 메뉴로 '토마게티'를 선보였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건입동 1043-9

전화: 064-757-4747

 

◆ [서귀포시] 13호점 올레낭쿰

▲ 13호

올레낭쿰은 올해 3월에 재 개장했다. 서귀포 지역의 대표 관광지인 '쇠소깍' 인근에서 닭볶음탕, 동태찌개, 김치전골 등을 메뉴로 판매한다. ‘올레낭쿰’은 호텔신라 셰프들이 직접 비법 양념소스를 만들어 맛을 더한 ‘제주갈비전골’과 건강한 외식 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낭쿰 순두부’, 어머니께서 해주시던 콩비지 찌개의 맛을 재현한 ‘낭쿰 콩비지’ 를 새로운 메뉴로 선보였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효돈로 210-2

전화: 064-732-9449

 

◆ [제주시] 14호점 제주 돔베 막국수

제주 돔베막국수는 5월 19일 재 개장했다. 호텔신라는 차별화된 메뉴로 제주의 대표 향토 음식인 ‘돔베고기’와 식당 주인의 고향인 강원도 대표 향토음식 ‘막국수’를 결합한 신 메뉴를 개발해 조리법을 전수하고 식당 환경도 대폭 개선했다. 호텔신라 셰프가 개발한 특제 육수에 바다의 보양식인 전복이 더해진 ‘전복 막국수’, 일반 막국수와 달리 제주산 돼지고기가 고명으로 올라가는 ‘돔베 막국수’, 특제 양념소스와 한경면 고산지역의 특산품인 황토 마늘을 뿌려 감칠맛을 더한 ‘비빔 막국수’ 등을 새로운 메뉴로 선보였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로 35

전화: 064-773-2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