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 입주시기가 사업절차 간소화 등으로 단축, 내년까지 행복주택 입주물량은 1만5000 가구에서 2만 가구로 대폭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발표한 ‘2016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이 같은 내용을 담았다. 또한 임대주택 투자 확대에 민간자본을 활용하는 방안도 내놨다.

오는 2018년 이후 입주물량 5000가구를 조기완공해 내년까지 총 2만 가구가 입주를 하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방식 외 매입방식을 도입, 교통이 편리하고 청년층 수요가 높은 지역의 신축주택을 매입해 행복주택을 공급할 것”이라면서 “동시에 건설물량은 공사기간을 단축해 입주물량을 조기에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임대주택 리츠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재무적 투자자(FI)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도 내놓았다. 금융기관이 리츠에 출자할 때 필요한 사전승인을 사후보고로 완화시키고, 보험회사의 리츠 투자지분에 대한 신용위험계수(12%)도 하향키로 했다.

리츠·부동산 펀드를 통해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등 장기임대주택에 투자하는 법인에 대해 법인세 감면 등 세제지원을 강화한다.

국토부는 뉴스테이의 주요 사업주체인 리츠 자산관리회사(AMC)의 업무범위 확대 등을 통해 종합 임대서비스 제공을 촉진할 계획이다. 관계자는 업계간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차별화된 종합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이를 우수 서비스로 인증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전했다.

국토부 토지정책과 담당자는 “규제완화, 인증제도 도입 등을 통해 선진국형 종합 부동산서비스를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테이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 농업진흥지역 해제 지역 중 임대수요가 풍부한 곳 중 뉴스테이 사업후보지로 이달 중 선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