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 브렉시트 잔류 여론 확산 영향, 아시아 증시 일제히 ‘반등’

23일 영국의 EU(유럽연합) 잔류 여론이 점점 우세해지고 있다는 소식에 아시아 증시가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20일 일본 니케이225지수는 전장 대비 2.34% 상승한 1만5965.30에 중국 상해종합지수는 직전 거래일보다 0.13% 오른 2888.81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대만과 홍콩, 싱가포르의 증시도 모두 전날보다 상승했으며, 한국 코스피지수도 전날보다 1.42% 오른 1981.12, 코스닥지수는 1.49% 오른 688.95에 장을 마쳤습니다. 이는 영국의 EU 잔류를 주장하던 영국 노동당 조 콕스 하원의원 피살사건으로 여론에 힘이 실리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도 안도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 검찰, '정운호 게이트' 브로커 이동찬 구속영장 청구

'정운호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사건의 핵심 인물인 브로커 이동찬(44)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1부는 지난 18일 체포한 이씨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씨는 네이처리퍼블릭 정운호, 송창수 전 이숨투자자문 대표의 보석·집행유예에 대한 재판부 교제청탁 명목으로 수십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씨는 현재 구속 상태인 최유정 변호사(46)와 같은 사무실을 사용하며 브로커로 활동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21일 오후 3시에 열릴 예정입니다.

◆ 삼성-LG, 中 전기차 배터리 인증 탈락

삼성SDI와 LG화학이 중국 정부의 전기차 배터리 인증에서 탈락하며 추후 관련 사업에 빨간불이 들어왔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화신식화부가 20일 발표한 ‘4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업체’ 31곳에 삼성SDI와 LG화학은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양사는 인증을 받지 못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사업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정부가 추가 대상 업체를 수차례로 나눠 발표를 할 예정이어서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롯데홈쇼핑, ‘프라임타임’ 영업정지 행정소송 진행 

롯데홈쇼핑이 미래창조과학부의 6개월 프라임타임 영업정지 처분에 대한 행정소송을 진행합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지난 16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미래부 행정처분에 대해 집행정지 소송을 제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롯데홈쇼핑은 행정소송에 앞서 다음 주 초 법원에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 예정입니다. 다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그룹 검찰 수사 등을 고려해 정확한 소송 시점은 추후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지난해 농가소득 가구당 3721만원, 6.5% 상승

지난해 농가 소득이 전년도에 비해 6.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 농가경제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2015년 농가소득은 전년 대비 6.5% 상승한 3721만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농가 경제가 점차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며 농가소득을 도시근로자 가구 소득과 비교한 도·농간 소득격차 비율도 64.4%까지 상승하며 점점 개선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클리블랜드, 창단 46년 만에 첫 NBA 챔피언 등극

NBA(미국 프로농구)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가 창단 이후 46년 만에 처음으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클리블랜드는 20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의 오라클 아레나에서 열린 챔피언결정전 7차전에서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를 93-89로 제압하고 우승 트로피를 차지했습니다. 4차전까지 1승 3패로 수세에 몰렸던 클리블랜드는 5,6,7차전을 내리 이기고 역전 우승을 일궈냈다. 클리블랜드가 NBA 정상에 오른 것은 1970년 구단 창단 이후 처음입니다. 이로써 지난해 챔피언결정전에서 골든스테이트에게 2승 4패로 무릎을 꿇었던 아쉬움을 올해 완벽하게 설욕했습니다.

◆ 빅뱅, 이탈리아 MTV 시상식 '베스트 월드 아티스트'상 수상 

K-POP 그룹 빅뱅이 이탈리아 MTV 시상식에서 한국 가수로는 유일하게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빅뱅은 1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린 '이탈리안 MTV 어워즈 2016'에서 '베스트 월드 아티스트'(BEST ARTIST FROM THE WORLD)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빅뱅은 에이브릴 라빈,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원디렉션 등 세계적 팝스타들과 함께 수상자로 이름을 올려 세계적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한편, 올해로 데뷔 10주년을 맞은 빅뱅은 10주년 기념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