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청사 출입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얼굴인식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12일 세종과 서울, 과천, 대전 등 4대 청사 건물 진입 스피드게이트에 지문인식 대신 얼굴인식시스템을 올해 안에 설치해 내년부터 적용키로 했다.

4대 청사에는 출퇴근시간에 하루 평균 공무원 3만2000명과 6000명의 방문객이 출입한다.

현재는 방호관 1~2명이 육안으로 청사출입자를 식별하고 있다. 시스템이 도입되면 화상에 표출된 등록사진과 실제 얼굴을 찍어 본인 여부가 확인되지 않고 침입자가 들어올 경우 자동으로 출입문이 차단되고 경고음이 나온다.

청사보안 민간컨설팅단 이기웅 위원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얼굴인식시스템이 인식률이 더 높고 지문은 안되는 사람이 있고 감염우려, 위조가 쉽다”고 설명했다.

또 “지문은 얼굴인식보다 인식 속도가 느리다. 공항 등에서 보안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줄을 서지 않고 빠르게 통과하는 것도 중요해 얼굴인식으로 추세가 바뀌고 있다”면서 “홍채인식도 좋은 방법이지만 기계 한대당 몇억 씩하고 미국에서 함부로 수출 못하도록 막고 있어 적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얼굴인식시스템이 10~20년 전 과거모습이나 포토샵, 성형, 쌍둥이 등의 사진과 실제 얼굴 식별이 불가능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김성렬 행자부 차관은 “민간 전문가단에서 그동안 여러가지 신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을 비교하고 연구를 많이 했다. 얼굴인식시스템은 실제로 많이 활용되는 곳도 있다”면서 “기술적으로 충분히 검증되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 본인식별 확인요구가 얼굴인식시스템을 통해 보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첨단 얼굴인식시스템은 인상이 아닌 얼굴골격과 미간거리, 눈썹 등을 통해 식별한다. 때문에 과도한 성형이나 역광으로 사진을 찍어 얼굴이 흐릿하게 나온 사진이 아니면, 20년전 과거사진도 식별 가능할 정도로 정확도가 98%에 달한다는 게 정부측 설명이다.

정부는 4년전 정부청사에 스피드게이트를 도입할 때 50억원 가량이 소요됐다며 기재부와 관련 예산을 협의하고 있다.

한편 공시생이 인사혁신처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시험성적을 조작한 사건과 관련 공무원 징계절차는 조만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