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 - 히포크라테스

“매일 먹는 밥에 잡곡으로 넣어 먹거나 죽으로 먹기도 하고요. 즐겨먹는 빵 안에 이것이 들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름이 되면 빙수에 빠질 수 없는 주요 재료이기도 하지요. 포만감이 높고 다이어트 식으로도 좋은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팥’입니다. 우유보다 단백질이 6배, 철분이 117배가 많다는 팥은 우리나라의 경우 식생활 전반에서 별식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데요. 맛이 좋고 영양적으로도 완벽한 팥을 이용해 올해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WHAT

한해살이풀로 그 열매는 소두(小豆), 적소두(赤小豆), 팥콩이라고도 불립니다. 원산지는 아시아 극동 지역으로 중국에서는 2000년 전부터 재배되었으며, 주로 한국·중국·일본 등에서 생산되는 작물입니다. 생태적 특성에 따라 여름팥·가을팥, 씨껍질의 빛깔에 따라 붉은팥·검정팥·푸른팥·얼룩팥 등으로 구별됩니다. 팥은 팥죽을 쑤어 먹거나 밥에 잡곡으로 넣어 먹으며, 떡이나 빵의 고물과 속으로 쓰는 등 식생활 전반에서 별식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WHY

팥의 주성분은 탄수화물 68%, 단백질 20% 내외입니다. 항당뇨와 항산화활성이 뛰어나 성인병 예방 등에 효능이 있고요. 특히 식후 포만감이 커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팥은 우유보다 단백질이 6배, 철분이 117배, 니아신(비타민 B3)은 23배가 많으며 심장, 간, 혈관 등에 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TIP

팥에 있는 섬유소는 장을 자극해 변비에 좋지만 위장이 약할 경우에는 가스가 생기기 쉬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팥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단호박을 섞어 먹으면 됩니다.

                                                 <팥이 함유된 제품>

 

1. 빙그레 ‘꽃보다 빙수’

고운 빙질과 달콤한 아이스크림, 풍부한 토핑, 그리고 꽃 모양의 아이스크림 용기가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별 ★★★) “달콤한 우유 얼음과 팥 맛 아이스크림, 고소한 통팥 시럽에 풍부한 땅콩 토핑이 여름철 디저트로 좋겠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흔하게 맛보던 빙수 맛이라 특별함은 없습니다.”

2. 삼립식품, ‘스노우 단팥빵’

냉장 디저트 시리즈인 ‘카페 스노우’의 12번째 제품인 ‘스노우 단팥빵’은 부드럽고 촉촉한 빵 속에 신선한 생크림과 달콤한 통단팥이 듬뿍 들어있습니다.

(별 ★★★★) “차갑게 즐기는 디저트로 커스터드와 신선한 생크림, 통단팥의 조화가 만족스러운 맛입니다. 커피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네요.”

3. 본죽 ‘아침엔 본죽’

100% 국산 통팥으로 만든 ‘통단팥죽’은 아침 대용으로 간편하게 먹기 좋으며, 냉장 보관이 가능해 보다 신선하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별 ★★★) “바쁜 아침 속에 부담을 주지 않고 든든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아 여성들이 먹기에도 부담이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