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얼굴에서 재물 복을 살펴보는 곳은 물이 고이는 자리이다. 풍수지리에서 장풍득수(藏風得水)라는 말이 있는데, 장풍을 얻는 곳은 명예가 높고 물을 얻는 득수(得水)의 땅은 부자가 된다고 했다. 관상 역시 풍수와 이론이 동일하다. 얼굴에서 물이 모여드는 곳이 곧 재물 복의 부위이다.

물은 대체로 항아리나 독처럼 옴팍하게 들어간, 구멍처럼 생긴 곳에 모인다. 우리 얼굴에서 요(凹)자와 같은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가 물이 고이는 장소이다. 눈, 코, 입, 귀 구멍을 비롯해 배꼽, 요도, 항문 등의 부위이다.

이들 부위 중에서 가장 사이즈가 큰 곳이 입이다. 그래서 관상학에서 입을 수성(水星), 또는 대해(大海)라고 부른다. 입은 벌렸을 때 주먹이 들어갈 정도면 매우 부귀한 관상으로 본다.

단순히 입만 크다고 금전 운이 좋은 것은 아니다. 입이 큰 경우는 대범하고 스케일이 큰 편이다. 돈을 벌 때는 왕창 벌지만, 씀씀이도 커서 나갈 때는 썰물처럼 돈이 나간다. 하마처럼 큰 입은 들어오는 재물도 많지만, 그만큼 소비나 지출이 따른다.

정말 부귀한 입은 벌렸을 때 매우 크지만, 다물면 작아 보여야 한다. 겉보기에 입이 작아 보여도 입안이 넓은 경우에는 들어오는 수입의 규모가 매우 크다. 또 입을 다물었을 때 작아 보이기에 들어온 돈이 나가지 않는다.

풍수에서 ‘택대문소(宅大門少)’라는 말이 있다. 집은 큰데 대문이 작은 집이 복 있는 집이라는 뜻이다. 밖에서 보면 문은 작은데, 집안에 들어서면 넓은 공간이 있는 경우가 부잣집이고 내실이 있는 집이다. 대문이 크고 겉이 화려할수록 실속이 없는 경우가 많다.

입을 대문으로, 입 안을 집안으로 보면 된다. 겉보기에 대문은 작지만 실제 입안이 큰 경우가 부자의 상이다. 입이 벌어지거나 단정하지 못한 모습도 좋은 관상이 아니다. 대문이 열려 있는 형상으로 돈이 줄줄 새는 형국이다. 단순히 입만 크고 헤벌레 벌어지는 입은 탄력을 잃은 모양새이다.

입 안을 살펴보면 혓바닥이 있는데, 좋은 혀의 상은 일단 크기가 크고 선홍색일수록 좋다. 고서에서 말하길 혓바닥을 내밀어서 자신의 코에 닿으면 부귀한 관상이라고 한다. 그냥 보면 입이 작아 보이지만 실제로 주먹이 들어갈 정도이고, 코에 닿는 혓바닥을 가진 이가 몇이나 될 것인가. 이러한 상이라면 부귀영화를 누리는 관상일 것이다.

움직임이 활발한 혓바닥은 양(陽)으로서 안(內)에 있고, 혓바닥에 비해 움직이지 않는 입은 음(陰)으로서 밖(外)에 있으니 입이야말로 완벽한 음양의 하모니가 아닌가.

입은 물이 모이는 곳이고, 물(水)은 음기를 상징한다. 음기(陰氣)는 양기(陽氣)로 보완해야 한다. 그래서 양을 상징하는 붉은 불(火)의 색이 입술에 있게 된다. 실제로 우리 얼굴에서 선명한 붉은 색을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입이다. 모세혈관이 많이 모여 있기에 입술은 붉기 마련이다. 입술 색이 붉지 않으면 차가운 음기가 많아져서 물이 얼어붙게 된다. 얼어서 흐르지 않는 물은 쓸 수 없는 물이다.

재물은 물과 같아서 흐르지 않으면 썩게 된다. 온도가 높아야 모든 분자가 활발하게 운동을 할 수 있다. 불의 기운인 붉은 색이 선명할수록 잘 흘러가는 생수(生水)이다. 입술색이 푸르다면 건강이나 금전 운의 흐름이 좋지 않다는 신호이다. 이때 입술에 색을 칠해 붉게 만들거나 윤기를 준다면 재물운이 호전될 수 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더 이상 일할 수 없는 사람은 모두 가스실로 끌려갔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직 쓸 만한 노동력이 있는 척 해야 하루를 더 연명할 수 있었다. 그래서 굶주림과 빈혈 상태를 감추기 위해서 손가락을 깨물어서 피를 내어 볼과 입술을 붉게 칠했다고 한다. 혈색이 좋고 건강한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서였다.

혈색이 좋고, 생기 있다는 말은 좋은 기가 흐르는 건강한 얼굴이다. 건강하다는 것은 경제활동을 할 수 있고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이다. 단순호치(丹脣皓齒)는 붉은 입술과 새하얀 치아를 뜻하는 미인의 대명사이다. 앵두 같은 입술을 가진 사람은 금전 복이 좋은 부귀한 미인의 상이다.

콧구멍 사이즈는 10원짜리 동전이 들어갈지 500원짜리 동전이 들어갈지를 살펴보면 재물 복을 짐작할 수 있다. 지푸라기를 띄울 정도인지, 술잔이 뜰 만한 물의 양인지를 살펴야 한다. 얕은 물에는 큰 배를 띄울 수가 없는 법이다.

귓구멍에 손가락을 넣었을 때 몇 마디까지 들어갈 수 있는지를 살펴보라. 물을 얼마나 많이 담을 수 있는 구멍인지 체크해 보면 금전 운을 짐작할 수 있다.

배꼽은 오목하게 깊을수록 좋을 상이다. 반대로 참외 배꼽처럼 볼록한 배꼽이라면 물을 담을 수 없다. 볼록한 배꼽은 금전 운이 약한 관상으로 친다. 배꼽은 탯줄이 떨어지면서 만들어지는 부분이라서 인위적으로 더 깊게 오목하게 만들 수 있다면 매우 좋을 것이다.

우리 얼굴에 구멍처럼 오목하게 들어간 곳은 모두 재물 복을 뜻하는 장소다.

오목하게 파여 있는 부위로 보조개를 들 수 있다. ‘볼우물’로도 부르는데 볼에 팬 ‘우물’이란 뜻이다. 우리 얼굴의 깊게 패인 우물터가 바로 보조개다. 우물은 깊을수록 물의 양이 많다. 보조개가 예쁘고 깊을수록 금전 운이 좋은 상이다.

물은 쓸 수 있는 깨끗한 물이 좋다. 지저분한 입, 콧물이 줄줄 새는 콧구멍, 귀지가 많은 귓구멍에는 좋은 물이 담길 수 없다. 입에서 나는 불쾌한 입 냄새는 수질이 엉망이다.

금전 운을 상승시키려면 수질 관리가 먼저다. 눈, 코, 입, 귀, 배꼽도 작고 보조개도 없다면, 얼굴의 땀구멍이라도 깨끗하게 관리하라. 그리하면 작은 재물 복이라도 쌓이게 된다. 땀구멍도 물이 모이는 곳이다. 피지가 있어서 막혀 있다면 돈이 모이지 않는다. 작은 금전 운이 잘 안 돌아간다.

인상과 이미지는 자기 관리이다. 그중에서 재물 복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물이 모이는 곳을 깨끗하게 쓸고 닦고 뚫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