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기준금리인상이 오는 6월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4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이후 발표된 성명과 상반기 환율정책 보고서에 그 근거가 담겨있다.

실제로 미국이 금리인상을 단행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일반적으로 달러 강세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미국은 여타국들의 환율약세를 억제하는 방법으로 미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강세를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달러가치를 단순 금리 측면만이 아닌 여타국 통화약세를 억제함으로써 유지하는 것이다.

지난 4월 26일~27일(현지시각) 이틀간 열린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행 0.25~0.50%로 동결됐다. 이미 예상된 결과로 시장에 미치는 여파는 없었다.

하지만 성명이 공개된 이후 오는 6월 미 금리인상에 대한 시장의 의견은 극명히 갈렸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는 미국의 경제활동에 대해 기업의 설비투자와 순수출은 약화된 반면, 노동시장 여건은 한층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가계 지출은 완만하나 가계 실질소득은 증가했으며 소비심리도 높은 수준으로 진단했다.

당시 성명에서 눈에 띄는 점은 해외 경제와 금융시장 동향에 위험이 있다는 문구가 삭제됐다는 것이다. 물론 물가상승률 지표와 더불어 해외 경제 및 금융 상황 전개를 면밀히 주시할 것이라는 말도 담겨 있었다.

전체적인 뉘앙스를 보면 연준은 명확하게 6월 금리인상 시그널을 주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3월 금리를 인상하지 못한 원인이 대외리스크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해석이 달라진다.

중요한 것은 연준의 금리인상 기준이 과거 인플레이션율, 고용률 등의 경제지표에서 최근 금융시장지표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시장지표는 경제지표 대비 상대적으로 급변한다. 불과 한 달 만에 대외리스크 문구가 사라졌다는 것은 연준의 금리인상 기준이 무엇인지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또 그 대표 지표는 ‘달러 인덱스’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기준이 경제지표 대비 금융시장지표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면 미국의 금리인상 시기를 점치는 것은 한층 어려워진다. 6월 FOMC 회의까지 한 달 넘게 남은 상황에서 금융시장지표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상당히 분분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환율보고서, 미 금리인상 시기의 힌트를 제공하다

하지만 미 금리인상 시기에 대한 결정적 힌트는 환율보고서에 있었다. 지난 4월 30일(현지시각) 미 재무부는 환율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일본, 중국, 독일, 한국, 대만 등을 5개국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한 바 있다.

김정호 KB투자증권 연구원은 “미 환율보고서는 금리인상과 달러가치 유지를 동시에 성취하고자 하는 미국의 정책적인 안배로 판단된다”며 “미 금리인상은 불가피하며 노동시장 및 인플레이션 압력이 확대되고 있어 금리와의 거품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미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경우 달러 가치는 상승한다는 데 이견은 없지만 달러강세는 미 경기회복과 금융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미국은 어떻게 금리인상을 단행한다는 것일까.

▲ 출처:한국거래소

환율보고서에 따르면 달러인덱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본(엔화)과 독일(유로화)은 ‘주요’ 관찰대상국이다. 특히 최근 엔화 강세 움직임에 대해 ‘적절한 상황’이라는 평가를 내렸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는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된 ‘아베노믹스’ 영향으로 엔화 가치가 과도하게 약세를 보였다는 뜻이다.

물론 일본의 양적완화 추진은 미국의 암묵적인 동맹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렇다면 이번 발언은 이러한 암묵적 동맹관계를 청산하겠다는 미국의 입장이 반영돼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반해, 한국과 중국 그리고 대만에 대해서는 오히려 이전 보고서 대비 완곡한 표현을 사용했다.

이는 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달러화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임을 암시했다고 할 수 있다. 또 양적완화축소(테이퍼링) 이후 미국 중심의 글로벌 통화 질서가 현저히 제한됐던 바, 향후 타 주요 중앙은행의 정책에 의한 반사적인 달러 가치 변동을 허용하기보다는 미국이 타통화에 대한 강제력을 행사해 통화 가치형성의 주도권을 되찾아 오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지난 3일 제이콥 루 미국 재무장관도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환율시장 개입에 반대하는 미국의 입장을 명확히 전한 바 있다.

달러가치는 여타국의 통화가치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여타국의 통화가치가 상승한다면 설령 미국이 금리인상을 단행하더라도 달러가치가 큰 폭으로 절상되는 일은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

▲ 출처:한국거래소

미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달러가치가 큰 폭으로 절상되지 않는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연준의 ‘6월 금리인상’ 결정은 상당히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시장이 가장 두려워하는 부분이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 강세, 즉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로 퍼져나갔던 자금들이 회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장충격이다.

물론 미국은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강세를 통해 기축통화인 달러의 위상을 지킬 수 있겠지만 이는 수출경기 부진 등으로 작용해 자국 경제는 물론 더 나아가 세계 경제마저 위축시킬 수 있다. 또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뒤따라올 경우 상황은 더욱 심각해진다. 이는 달러를 제외한 모든 자산의 붕괴를 뜻하기 때문이다.

환율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달러인덱스는 하방압력을 받으며 기존 박스권 구간 하단인 92pt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만약 달러인덱스가 박스권을 완벽히 이탈할 경우 당분간 달러약세 추이가 형성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한편, 미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강세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지만 환율보고서를 통해 인위적 통화조작을 억제할 것이라는 미국의 입장은 달러강세 압력을 완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이코노믹리뷰>는 4월 FOMC 회의 이후 같은 달 29일 ‘6월 금리 동결·인상 두 마리 토끼 잡은 연준의 화법’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일본의 기준금리 동결을 언급하며 기존 시장의 흐름에 변한 것이 없다고 전했다. 이는 ‘달러 약세’와 ‘원자재 강세’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는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작용해 미국의 추가적 금리인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 출처:한국거래소

시장은 ‘미 금리인상=달러강세’라는 고정관념에 사로 잡혀 두려워하고 있는지 모른다. 미국의 계획이 현실화된다면 사실상 크게 두려워 할 것도 없는데 말이다. 단, 인플레이션 발생이 위험자산 선호현상으로 이어져 자산가치 또한 상승할 것이라는 무조건적인 장밋빛 전망은 반드시 배제하고 투자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옳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자들은 현재 미국이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강세를 억제하는 ‘반전의 카드’를 쥐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만이 ‘6월의 이벤트’라는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