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기> 김경록 지음, 더난출판사 펴냄

저자는 노후대비책으로 ‘반(半)연금·반 기술’ 전략을 제시한다. 연금으로 최소한의 안전망을 구축하고, 노후에도 돈을 벌 수 있도록 사전에 기술을 배우라는 조언이다. 기술로는 기계로 대체되지 않을 만한 일, 시니어 비즈니스 등을 추천한다.

책에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고용노동부 HRD-Net, 한국폴리텍대학, 취업훈련센터 정보와 기술창업·재취업 관련 정보가 상세히 소개돼 있다. 유용한 책이다.

 

<플랫폼이다:세상을 바꾸는 새로운 원리> 오바라 가즈히로 지음, 황혜영 옮김, 한스미디어 펴냄

플랫폼이란 정거장을 뜻한다. 하지만 IT 분야에서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참여해 특정한 가치를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이란 의미로 사용된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은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글로벌기업이 될 수 있었다.

이 책은 플랫폼이 어떻게 진화하는지, 그 가능성은 어디까지인지 보여준다. 지금은 시점상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

 

<경제적 해자 실전 주식투자법> 헤더 브릴리언트·엘리자베스 콜린스 지음, 김상우 옮김, 부크온 펴냄

해자(垓子)는 정원의 경계나 성(城) 주위에 둘러 판 못을 말한다.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는 워런 버핏이 최초로 주창한 투자 아이디어로서, 경쟁자들로부터 기업을 보호해 주는 구조적인 경쟁 우위를 말한다.

모닝스타는 실전 경험과 사례 분석을 통해 경제적 해자가 5대 경쟁 우위 요인 중 최소한 하나로부터 나온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 5가지 경쟁우위 요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