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은 담배 연기 자욱한 허름한 통닭집에서 엄마와 아이가 통닭을 시켜먹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당시 ‘어린이와 여성을 타깃으로 한 깨끗하고 건강에도 좋은 치킨집을 창업하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치킨집=호프집’이었던 이미지를 벗어나 온 가족이 즐기는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탄생하게 된 계기다.

BBQ는 1995년 9월 설립 이후 1호점을 오픈한 지 4년 만에 1000호점(99년 11월)을 돌파하면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국내 대표 치킨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BBQ 관계자에 따르면 이는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기업인 맥도날드보다 동일 기간 대비 두 배 이상 빠른 성장속도다.

BBQ는 ‘BBQ Express’, ‘BBQ Chichen & Pizza’, ‘치킨앤비어’ 등 타입별 사업모델을 보유하고 있어 상권 및 비용, 창업자들의 니즈에 맞는 콘셉트로 창업이 가능하다. 배달과 내점이 가능한 콘셉트인 ‘비비큐 치킨앤피자’는 치킨을 비롯해 피자와 주류를 함께 취급해 저비용 고수익을 보장한다. ‘BBQ Express’는 치킨 메뉴 배달을 전문적으로 하는 소자본 창업의 대표적인 매장이다.

BBQ의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은 석박사급 연구진 30여명이 소속되어 있는 제너시스BBQ그룹의 R&D 기관이다.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는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뿐만 아니라 치킨대학을 통한 가맹점 교육 시스템을 통해 초보창업자들을 외식경영전문가로 육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