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박현정 전 대표의 인권유린을 고발하는 직원 일부의 호소문으로 시작된 ‘서울시향 사태’가 1년여 만에 경찰 조사를 통해 모두 허위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정명훈 전 서울시향 예술감독 아내 구모 씨가 “인권침해 이슈를 강조하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직원에게 보내 범행을 지시한 정황도 포착됐다. 이같은 내용의 투고를 작성해 배포한 시향 직원 10명은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지방경찰청은 3일 오전 10시 브리핑을 통해 박 전 대표 퇴진을 위한 투고를 올린 서울시향 직원 10명에 대해 정보통신망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를 적용,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겠다고 밝혔다.

투고 유포 지시 의혹이 제기된 정 감독의 부인 구모씨는 소재지 문제로 기소중지의견으로 송치할 예정이다. 미국 국적자인 구씨는 현재 프랑스에 거주 중이다.

경찰 조사결과 투고문 작성과 유포에 가담했다고 주장한 직원 17명 중 일부는 허위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범행에 가담한 직원은 박 대표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곽모씨 등 총 10명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투고문에서 밝힌 내용 역시 허위사실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지난 2013년 9월 서울시향과 예술의전당과의 업무협약 체결 축하 회식자리에서 박 전 대표가 서울시향 직원 곽씨를 성추행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당시 회식에는 참석한 시향과 예술의전당 소속 직원 대부분은 박 전 대표가 해당 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없었다고 진술했다.

또한 박 전 대표가 직원들에게 수시로 성희롱 발언과 폭언을 했다는 주장도 거짓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박 전 대표가 직원들에게 잦은 질책을 했던 것은 맞지만, 직장에서 용인될 정도의 업무상 질책으로 판단된다"며 "폭언을 들었다고 주장한 직원을 조사한 결과 사건 일시와 장소를 번복하고 말이 안 맞는 등 객관적 사실관계가 파악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직원 전체가 참여하는 회의 장소에서 박 전 대표가 잦은 폭언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 "직원 대부분이 폭언을 들은 사실이 없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의 인사 문제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결론났다.

단 경찰은 구씨의 투고 유포 지시 의혹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구씨와 직원들이 박 전 대표 고소 등에 대한 내용을 담은 문자메시지 600건이 확인됐다"면서 "구씨가 해외거주 중이며 외국국적자이기 때문에 강제로 조사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구씨의 지시로 직원들이 움직인 것인지, 박 전 대표에 강한 불만을 품은 직원과 구씨의 이해관계가 맞아 투고를 유포한 것인지는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