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여위숙)은 도서관과 공교육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도서관에서 미래를 찾다』를 운영한다.

『청소년! 도서관에서 미래를 찾다』는 주제별 책과 함께하는 독서문화 체험 활동,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진로 멘토링, 다양한 진로·직업 검색을 통한 정보 활용 교육, 도서관 자료 활용법 및 사서체험 등 청소년들이 도서관에서 자신의 꿈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2016년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청소년을 위한 테마 도서관(4월~6월, 9월~11월) △청소년 진로 멘토링(6월, 12월) △도서관을 통한 진로탐색(4월, 9월) △도서관&사서(7월, 10월)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중학교는 각 학교별로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2월 18일(목)부터 3월 16일(수)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홈페이지(www.nlc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미래설계를 위한 장으로 도서관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길 기대하며,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라 지속적인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