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쿠팡

지난해 10월 13일 한국통합물류협회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신청한 ‘쿠팡 로켓배송’ 행위금지 가처분 신청이 기각됐다. 이로써 지난 6개월간 지속돼 온 쿠팡의 로켓배송 위법성 논란은 사실상 종지부를 찍게 됐다.

물류협회는 본안소송으로 로켓배송의 위법성을 밝혀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때문에 아직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그간의 판결로 미뤄볼 때 현재의 판세를 뒤집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의 견해다.

아무튼 쿠팡은 이번 결정으로 일단은 한숨을 돌렸으나, 그러나 본격적인 싸움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쿠팡은 ‘업계 1위’ 업체답게 지난 한 해 유통업계에 많은 화두를 던지며 단순한 소셜커머스 이상의 무엇인가를 계속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만은 않다. 정확히 말하면 우려의 시선이다. 물론 지금 쿠팡이 잘했다 잘못했다를 따지는 것은 다소 시기상조지만, 그간 ‘벌려놓은’ 일들의 경과를 설명해야 할 시기는 점점 다가오고 있다.

우선 로켓배송의 수익성이다. 로켓배송은 그 운영 특성상 수익이 나기 어려운 시스템이다. 김범석 대표는 장기적 관점의 투자라고 설명했지만 과연 지금의 마이너스를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항간에는 소프트뱅크에서 투자받은 1조원의 대부분이 로켓배송 운영으로 투입되고 있다는 말까지 돌았다. 쿠팡의 설명대로 유통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의도대로 진행된다면 좋겠지만, 지금으로써는 많은 질문들만 남은 상태다.

또 한가지 문제는 ‘정규직 전환’의 문제다. 김범석 대표는 지난해 간담회를 통해 2017년까지 4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로켓배송의 배송직원 ‘쿠팡맨’의 정규직 전환율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며 쿠팡 측에서 의도적으로 대답을 피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일부 언론에 소개된 쿠팡맨들의 인터뷰에서는 쿠팡의 정규직 전환은 굉장히 까다로운 일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인건비의 운용 문제도 있다. 소결커머스 업계 한 관계자는 “쿠팡이 배송인력 신규고용 4만 명일 경우 소요되는 연간 비용은 1조6000억 원규모, 이는 소셜커머스 업체가 이윤을 남기고 판매한다고 해도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쿠팡은 올해 4월, 그간의 사업 성과를 설명하는 실적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물론 단기적인 실적으로 모든 것이 설명되지는 않겠지만, 추후의 쿠팡의 동향을 예측해보는 첫 번째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과연 쿠팡은 자신들이 만든 ‘수많은’ 질문에 어떻게 답할 수 있을지 유통업계의 이목이 집중돼있다. 진짜 싸움은 지금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