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음악의 힘> 이현모 지음, 다울림 펴냄

인생을 바꾸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되는 음악을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가 엄선한 서양 고전음악은 전 세계 음악 치료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명곡들이다. 이 곡들은 보편적 인간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여 감상자의 마음을 어루만져 치유하고 변화시키는 힘이 뛰어나다. 음악은 다울림 홈페이지(www.dawoollim.co.kr)에서도 들을 수 있다.

 

<나는 평생 세금쟁이> 조용근 지음, 나남 펴냄

저자는 1966년, 국세청 개청과 함께 9급으로 시작해 2004년 대전지방국세청장으로 명예퇴임하기까지 35년간 ‘세금쟁이’로 지냈다. 책에는 1960~1970년대 국세청의 초기 모습들, 12년간이나 재산제세와 부동산 투기 억제 업무를 전담한 사연, 언론사 특별 세무조사 당시 공보관으로서 에피소드 등이 담겼다. 현재 천안함재단 이사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하드웨어 스타트업 성공이야기 70> 박평호 지음, 한스미디어 펴냄

기존 하드웨어 스타트업은 절반 이상이 기업 대상의 B2C 업체였다. 반면 지금의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은 대다수가 소비자 대상 B2C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과연 하드웨어 스타트업은 어떻게 움직이고 무엇으로 부를 축척했을까. 이 광활한 제품의 바다 속에서 승자가 되려 하는 기술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성공한 스타트업들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사했다. 일독을 권한다.

 

<화폐 대전환기가 온다> 윤석천 지음, 왕의 서재 펴냄

세계경제는 유동성의 덫, 강달러 시대의 도래, 암호 화폐의 물결 등 세 가지 화폐발 경제 지각변동이 예상된다고 한다. 이 책은 오늘날 자본주의에 파문을 몰고 올 세 가지 현상에 주목하는 한편 자사주 매입과 배당이 기업을 고사시키는 아이러니한 경제 현실을 분석한다. 자본주의를 진작하려는 제도는 건강한 자본주의를 해치는 무기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