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보드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에 좋은 계절이다. 매서운 추위에도 신나게 겨울 스포츠를 즐기다 보면 어느새 땀에 흠뻑 젖는다. 이렇게 습해진 스포츠 의류를 그대로 방치하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물론 방수 기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애경에스티에서 쉽게 습해지는 스키복과 보드복 등 겨울 스포츠 의류를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스키복 수명 연장하는 세탁법 

방수성과 통기성‧투습성의 고기능성 소재인 스키복과 보드복은 세탁 시 드라이클리닝은 절대 금물이다. 기름때를 제거하는 드라이클리닝은 얇은 방수막을 손상시켜 방수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 출처=애경에스티

얼룩이 생겼을 때는 수건에 미지근한 물을 적셔 오염된 부분을 닦아주는 것이 좋지만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에는 땀 속의 노폐물이나 먼지 등이 방수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전용 중성세제를 사용해 전체 세탁하는 것이 좋다. 기능성 의류 전용 중성세제인 애경 ‘울샴푸 아웃도어’는 기포제어 시스템으로 세정성분이 의류에 잔류하는 것을 막아줘 잔류세제에 의한 의류 손상 및 기능성 저하를 방지하고 흡한이나 속건의 기능을 오랫동안 유지해준다. 세탁 후에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린다. 

세균 득실거리는 스키/보드부츠, 장갑도 세탁이 중요 

장시간 신는 스키와 보드 부츠, 장갑은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사용 후 통풍이 중요하다. 착용한 부츠는 겉과 속을 분리하고 외관은 부드러운 천으로 닦고, 이너부츠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려야 한다. 분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해 젖은 부분을 말려주고 신문지나 신발용 제습제를 넣어 보관한다. 애경에스티 ‘홈즈 제습력 신발용’은 강력한 제습효과로 습기와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햇볕에 말려 재사용이 가능해 경제적이다. 

▲ 출처=애경에스티

분리가 가능한 이너부츠는 운동화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 말끔히 세탁하는 것이 좋다. 애경에스티 ‘홈즈 퀵크린 운동화크리너’는 거품타입의 운동화 전용 세정제로 오염된 부분에 뿌린 후 솔로 문질러주면 세정거품이 찌든 때에 흡착돼 손쉽게 때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탈취와 살균 성분이 함유돼 세균과 냄새까지 한번에 없앨 수 있다. 부츠를 보관할 때는 겉과 속을 결합해 버클이나 끈으로 적당히 조여놓아야 모양이 변형되지 않는다. 

사용한 장갑도 내피를 분리해 따로 세탁하는 것이 좋고 전체세탁이 필요한 경우 힘을 줘 문지르거나 주무르지 않는다. 세탁 후 마른 장갑에 방수용 스프레이를 뿌려 관리하면 방수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