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여위숙)은 2016년도 ‘맑은 실내공기 우수시설’로 평가 받았다. 2015년 9월 서울시에서 지정한 민간업체에서 실내공기질을 측정한 결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실내공기질은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령」에서 정한 ‘실내공기질 유지기준’과 ‘실내공기질 권고기준’ 보다 훨씬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서울시에서 다중이용시설(3,365개소, 2012년 기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실내공기질 관리 우수시설 인증제에서 2015년 실내공기질 관리 우수시설로 선정된 바 있다. 강남구에서는 2015년 9월 측정 결과를 토대로 기존 우수시설의 유지여부를 평가하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2016년 ‘맑은 실내공기 우수시설’로 유지 평가하였음을 2016.1.7. 알려왔다.

실내공기질 평가는 ▲실내공기 오염물질별 수준 ▲실내환기 및 정화시스템 운영실태 ▲실내공기질 관리등 3개 분야 총 19개 항목을 조사하고,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라돈, 총휘발성유기화합물, 석면, 오존 등의 공기함유량을 측정기로 측정하여 평가한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하여 실내 환기시설과 공기정화시설을 매일 가동하고, 공기정화 필터 부품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교체하고 있으며, 실내 청결을 항상 유지하고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앞으로도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위하여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