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환경이 좋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취업난을 겪는 졸업생, 제2의 직업을 갖고자 하는 사람 등이 9급 공무원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이 많다.

9급공무원은 일행직공무원부터 교육행정직공무원과 세무직공무원 등 다양하다.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최근 공무원학원에 다니지 않고 집에서 인터넷 강의나 독학을 통해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더불어 소방직공무원과 우체국계리직공무원 그리고 기술직공무원원 직종도 인기직종에 속한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은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힘들다.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 이외에 직렬별로 행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형사소송법, 세법개론 등 선택과목으로 2과목을 선택하여 총 5과목을 공부해야 하는데 과목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 이론적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하나를 풀더라도 난관에 봉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공무원시험공부 하기 위해서는 알아야할 내용도 많고 외워야하는 내용도 꽤 많다. 때문에 전공을 했던 사람이 아니라면 살짝 맛보기식으로 공부를 하다가 포기해버리는 사람들도 많다.

그래서 많은 수험생들이 학원을 다니거나 인터넷강의로 공부를 하게 된다. 하지만 학원과 같은 경우 짜여져 있는 시간표에 내가 스케줄을 맞춰야하기 때문에 주부, 직장인들이 이용하기에는 불편하다. 좋은 학원을 찾아보면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경제적으로 부담감을 갖게 된다.

공인중개사 수험생들에게 무료인강을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 '공인모'가 최근에는 9급공무원과 경찰공무원 수험생들에게도 무료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고 있어 그동안 경제, 시간적 어려움을 겪던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곳에서는 EBS스타강사 출신의 강사진들이 재능 기부와 재능나눔의 취지로 하루에만 4~6건이나 되는 강의를 무료 진행한다. 다른 사이트에서 많이 쓰이는 스튜디오 강의의 경우, 강사 혼자 일방적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상호간의 소통이 어렵고 지루하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공인모에서 제공되는 강의는 실제로 학원에서 실행하고 있는 수업을 촬영하여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과 강사간의 질문답변 내용을 들을 수 있으며 훨씬 생생한 생동감 넘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

공인모 강의는 EBS, 박문각 뿐만 아니라 인천, 일산 학원 등에서 강사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안산, 노량진, 대전 등에서도 공인중개사학원, 주택관리사학원을 두루 경험한 실력파 강사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실강의로 구성된다.

고시원들이 모여 있는 고시촌에서 공무원 공부를 해온 33살 김모씨는 "공무원 공부를 하면서 이런저런 비용 때문에 애먹고 있었는데 무료로 공무원 강의를 제공한다는 카페가 있다니 이제 부담을 좀 덜 수 있어서 좋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회원 수가 6만 명에 이르는 “공인모”카페에서는 공인중개사시험과목과 자격증, 공부방법 등 알찬 정보가 많다. 또한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공인중개사 교재, 전망, 취업, 연봉 등 수많은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공인모 카페지기는 “교육의 평등을 실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무료 강의 영역을 9급공무원까지 확대했다”며 “그간 공무원시험에 꿈이 있었으나 경제적이나 시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사람들이 공인모에서 제공하는 무료인강으로 꿈을 이룰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