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공무원 암행평가 한다?

정부가 공공기관 직원들의 친절도를 조사해 업무 실적에 반영하는 일명 ‘암행’ 평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주업체 직원이 민원인을 가장해 공공기관 직원들과 직접 접촉하는 식으로 평가를 진행하겠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내용은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 시행에 포함돼 있습니다. 평가 결과는 성과연봉제를 위해 업무 실적을 평가하는 항목 중 ‘친절도’에 들어갑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모든 공공기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민원인과 접촉이 많은 공공기관 직원들이 대상”이라며 “일반 기업에서 암행 평가의 실전 경험을 쌓은 외주업체에 맡길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노조의 반발이 거셉니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개별 평가를 한다면 개인 성과에만 치중하게 될 것이고 윗사람 눈치보기만 극대화될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친절도까지 점수를 매긴다면 조직의 유연성까지 해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마크 저커버그 반박, "프리베이식 디지털 평등 도울 것"

페이스북 CEO 마크저커버그가 프리베이식이 제한된 서비스만 무료로 제공해 '인터넷 망중립성'을 해친다는 논란과 관련,  "도서관도 기본적인 책들을 공짜로 제공할 뿐 모든 책을 다 보유하지는 않으며 건강보험도 모든 치료를 다 제공하지는 않는다"며 반박했습니다.

이어  지금까지 프리베이식을 통해 인터넷을 처음 접한 1천500만명 가운데 절반이 한달 이내에 비용을 지불하고 완전한 인터넷 사용을 시작했다며 프리베이식은 인터넷 사용을 위한 교두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그는 "사람들은 누구나 기본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무료로 누려야 한다. 프리베이식에 비판적인 이들은 인터넷이 필요한 사람에게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하게 해주지는 못할 망정 그릇된 주장을 확산했다"고 비판하며 프리베이식이 어느 개발자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이며 망중립성을 해치지 않으며 인도가 디지털 평등을 이루도록 도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수원 택시, 승차거부 민원 많은 이유는?

수원은 전국에서 승차거부 민원이 가장 많은 곳으로 꼽힙니다. 지난 3년간 발생지가 명시된 승차거부 2139건 중 465건이 수원시로 가장 많았습니다.

수원이 승차거부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이유는 사업구역 때문입니다. 수원의 경우 인접한 화성(동탄·병점), 안산, 용인(기흥·흥덕) 등과 같은 생활권이지만 택시 사업구역은 다릅니다. 만약 수원역에서 택시가 동탄을 갔다가 빈차로 돌아오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수원역으로 나오는 사람을 태울 수는 있지만 동탄 시내에서 영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 시외로 가면 택시요금이 싸지는 것도 택시기사들이 승차거부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수원시를 비롯한 교통전문가들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기지역 택시 사업구역과 요금체계를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사업구역을 벗어나는 택시운행을 거부하는 것이 승차거부는 아니지만 이용자가 불편을 느끼고 있는 만큼 경기도와 일선 시군의 사업구역을 통합해 요금체계를 단순화 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 아시아나 저가항공 에어서울, 국제항공운송 사업면허 취득

에어서울이 국제항공운송 사업면허를 취득했습니다.

이에 따라 에어서울은 국토교통부 등에 국내외 운항증명(AOC: Air Operator Certificate)을 신청해 심사 및 승인을 완료하고 아시아나항공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일부 일본, 중국, 동남아 등의 중·단거리 노선을 넘겨받을 예정으로 내년 상반기 첫 취항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서울의 류광희 대표는 사업면허를 취득하면서 “에어서울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항공사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안전교육 강화, 체계적인 안전운항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가장 안전한 항공사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재차 강조하며, “안전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항공사로 성장해 외국관광객 유치에도 일익을 담당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인턴마저 경력자 우대 '빈익빈 부익부'

취업시장에서 인턴마저 경력자를 우대해 취업준비생들의 한숨이 날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취준생들은 취업시장에도 점점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강해진다고 호소합니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아디다스 코리아는 학생 인턴사원을 모집하면서 직무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3개월 이상의 관련 업계 경험을 요구하고, 구찌 코리아는 인턴사원 모집에서 백화점 근무경력자, 상위 5개 럭셔리 브랜드 경력자, 숍마스터 자격증 소지자 등을 우대한다고 제시했으며,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도 자동차 관련 기업 인턴이나 경력 3개월 이상을 선호한다고 공개했고, 한국화이자제약도 재학생을 상대로 동계 인턴을 모집할 때 마케팅, 인사관리 등 업무는 다른 제약회사 인턴 경험을 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인턴조차 다른 곳에서 경력이 있는 사람만 뽑히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취준생들은 경력을 쌓기 위해 인턴을 지원하는 것인데 인턴마저 경력자를 선호하니 도대체 경력은 어디서 쌓아햐 하느냐고 토로합니다. 

◆ 점포 공유 '알뜰 창업' 인기

점포를 공유 한 뒤 두 명의 사장이 시간대를 달리해 장사를 하는 이른바 '알뜰 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낮에는 쌀국수집이 장사를 하고 오후에는 포장마차 주인이 저녁장사만 합니다. 일정 금액을 내고 점심시간만 빌리거나 저녁시간만 빌리는 형태입니다. 임대료가 싸고 별도 인테리어가필요 없어 초기 창업비용도 저렴합니다. 이런 가게를 전문으로 중개하는 업체도 생겨났습니다. 

다만, 이렇게 시간을 빌려 장사할 경우 사업자 등록이 안 돼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해 제도적인 보완책이 필요합니다. 한지붕 두 점포는 현재 전국에 30여 개가 영업을 하고 있으며 준비하고 있는 곳은 300곳이 넘습니다. 과연 점포 공유가 자영업자들의 새로운 창업 대안이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피자헛 매출 뚝...위기의 피자 프랜차이즈업체

대평 피자 프랜차이즈업체 같은 피자 전문점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10년 전 3천억 원을 넘어섰던 피자헛 매출이 1천억 원 대로 떨어진 것을 비롯,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의 매출도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매출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은 가격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탈리안 식당이 많이 생긴데다 음식점마다 개성있는 피자를 선보이는데 평균 소규모 식당의 피자 가격은 1만원대이지만 프랜차이즈 업체의 피자는 한 판에 3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이에 외식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지 않으면 패밀리레스토랑처럼 곧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입을 모읍니다.

◆ '13분 통화'...아베 "사죄", 朴대통령 "위안부 피해자 상처 치유 기회돼야"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타결과 관련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로부터 전화를 받고 13분간 통화를 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일본국 내각총리 대신으로서,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겪고 심신에 걸쳐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 대한 마음으로부터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한다"고 밝혔고 박 대통령은 "금번 합의를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소중한 기회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착실히 실시해 나가겠다"면서 "금번 합의를 통해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박대통령은 "양국 정부가 어려운 과정을 거쳐 합의에 이른 만큼 이번 합의를 바탕으로 신뢰를 쌓아가며 새로운 관계를 열어갈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中, '두자녀 정책'으로 2030년 14억5천만명..."세계 1위 인구대국 고수"

중국이 새해부터 ‘전면적 두 자녀 정책’을 시행합니다.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내년도 1월1일부터 전면적인 두 자녀 출산을 허용하는 내용의 ‘인구계획생육법 수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에 중국인구는 현재 13억6,800만명에서 2030년에는 14억 500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추정은 현재 자녀를 1명만 두고 있는 부부 1억4000만쌍 가운데 둘째 자녀를 낳을 수 있는 부부가 약 9000만쌍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입니다.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의 왕페이안 부주임은 "앞으로 수년간 노동력자원이 비교적 풍부하고 노년층 부양부담이 적어 출산율을 조정하고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새 정책을 시행하더라도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