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이마트

이마트가 28일 베트남 첫 점포인 호찌민 고밥점을 개점했다.

고밥점은 국외 점포로는 2011년 이후 4년만 개점으로, 호찌민의 인구밀집지역이자 최대 상권인 고밥에 총 3천200평 규모다.

이마트는 고밥점을 국내총생산 증가율이 6.5%에 달하는 베트남 시장 공략 이외에도 라오스·인도네시아·미얀마 등으로 진출할 전략적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고밥은 1㎢당 인구가 2만8천명으로 호찌민시의 평균인 4천명의 7배에 이른다. 평균 소비지출 규모도 시 평균보다 33% 높은 중산층 밀집 지역이다.

이마트는 고밥점을 시작으로 앞으로 호찌민 시내에 2호점을 연다.

이마트에 따르면 고밥점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방점을 찍은 매장으로, 점포 인력부터 상품까지 베트남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했다.

특히 300명가량의 점포 인력 가운데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점장을 비롯해 직원의 95% 이상이 베트남 현지인이며 지난 3월 한국에 유학왔던 베트남 대학생 4명도 정식 직원으로 채용돼 현장에 배치됐다.

오토바이 이용률이 80%가 넘는 베트남 현지의 사정을 감안해 오토바이 1천500대, 자동차 15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지역 최대 규모의 주차장을 마련했다.

조선호텔 베이커리 출신 제빵 명장이 베트남에서 1년간 근무하며 파악한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빵도 개발해 선보이며, 가전 매장에서는 노래 부르기를 즐기는 베트남인의 특성을 반영해 가라오케 코너도 꾸몄다.

이번 1호점은 베트남 현지에 부족한 전문 푸드홀과 키즈 스포츠 클럽, 잉글리시 클럽 등 현지 유통업계 최초의 테마형 편의시설을 함께 선보인다.

이마트는 아울러 우리나라에서 사랑받는 이마트 고객서비스 표준 모델을 적용하고 어린이용 오토바이 헬멧 기부나 장난감 도서관 건립 등 현지인들의 생활밀착형 사회공헌활동을 벌여 지속적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는다는 방침이다.

최광호 베트남 이마트 법인장은 "고밥점은 최근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과 시설을 기반으로 베트남의 유통 시장을 압도할 것"이라며 "호찌민 시내 이마트 점포들이 궤도에 오르면 베트남 전역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