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금융상품 박사되기
[금융상품 박사되기] 정기예금을 추월한 '내지갑통장'한국SC은행,수시입출금통장의 변신 연0.1~ 3.5%이자+수수료 면제

일반 수시입출금통장이 예금잔액에 따라 연 3.5% 이자를 지급하는 통장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한국SC은행(옛 SC제일은행)의 ‘내지갑통장’은 최저 연0.1%(세전)부터 최고 연3.5%(세전)금리와 다양한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자유입출금식 예금이다.

사실 이 특별한 예금은 소리없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누구나 차별없이 예금액에 따라서 이자를 받으며 제시한 모든 이자를 다 받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조건1>은 급여이체나 70만원 이상의 금액을 예치하는 것이다.

<조건2>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결제계좌로 사용하거나 공과금 자동이체를 당월에 3건 이상 이체하는 조건이다.

예치금액 50만원 이하 잔액은 연0.1%를, <조건1>을 충족하고 50만원 초과 200만원 이하 잔액은 연2.8%를, <조건1,2>를 다 충족하고 50만원 초과 200만원 이하 잔액은 연3.5% 이자를, 200만원 초과 잔액 역시 <조건1,2> 충족 여부에 따라 연 0.5%와1.5%의 이자율로 각각 매일의 잔액에 대해 이자를 계산해서 다음 달 첫 영업일에 원금에 더해주는 월복리식 수시입출금통장이다.

<상품개요 및 내용>

상품이름 : 내지갑통장

가입대상 : 개인 및 개인사업자 (1인 1계좌에 한함)

예금종류 :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저축예금)

가입금액 : 제한없음

예금이자

이자계산 : 일별이자 = 적용 이율별 당일말잔 합산액 × 적용이율 / 365 (원 미만 절사)

원가이자(세전) = 이자계산기간의 일별 세전이자의 합

이자계산기간 : 최초예금일 또는 매월 첫 영업일 ~ 매월말일에 이은 휴일의 마지막 날

<이자계산 및 원가방법>

이자계산 기간 중 매일의 예금 최종잔액에 대해 위의 산식에 따라 이자를 계산한 후 일별이자를 합산하여 매월 첫 영업일에 원금에 가산한다.

원가결산 기준일 : 매월 말일 (단, 말일이 금융휴무일 또는 법정공휴일인 경우에는 연속되는 휴일의 마지막 날)

원 가 일 : 매월 첫 영업일

약정이율

(예시) 위 조건을 충족하고 계좌 잔액이 500만원인 경우, 500만원 중 50만원은 연0.1%, 150만원은 연2.8%(연3.5%), 300만원은 연0.5%(연1.5%)가 적용된다.

- <조건1> 미충족 시에는 다른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예금잔액에 관계없이 연0.1%를 적용한다.

- 단 상기 이율은 이자 계산기간 동안 전체 잔액에 대해 적용되며, 이율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일부터는 변경된 이율이 적용된다.

- 신규 월 및 신규 익월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도 <조건1>충족 시에 해당하는 금리를 제공한다.

<금리제공 조건 상세 내용>

<조건1>

아래의 조건 중 하나 이상 충족 시 (스탠다드차타드은행간 동일인 계좌 이체 및 입금은 제외) 에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① SC은행과의 계약에 의해 대량 급여이체로 입금되는 경우 (이체 금액 제한 없음)

② 당월 건당 70만원 이상 입금 거래가 있는 경우

<조건2>

아래의 조건 중 하나 이상 충족 시에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① 당행 신용(체크)카드 결제계좌를 내지갑통장으로 지정 후 신용카드 당월 청구액/체크카드 사용금액 합산 30만원 이상 실적 있는 경우

※ 수수료, 연회비는 신용카드 청구 실적에서 제외

② 내지갑통장에서 당월 자동이체 3건 이상 실제 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 자동이체 실적에 포함되는 거래는?

- 공과금 자동이체 : 통신, 가스, 전기, 보험료 등 통장 거래 내용에 GIRO(통신, 가스 등으로 표시되는 거래 역시 GIRO에 포함), KFTC, FBC, APT(아파트관리비)로 표시되는 공과금 자동이체만 인정한다.

- 내지갑통장에서 월 10만원 이상 당행 적금 또는 월 10만원 이상 당행 적립식 펀드로 자동이체 (건수에 관계없이 1건으로 인정) 된 것만 인정한다.

③ 온라인 채널(인터넷, 브리즈뱅킹) 통해 월 1회 이상 이체 거래를 충족하고 내지갑통장에서 통신, 전화요금(GIRO) 자동이체 1건 이상 이체 실적 있는 경우에 인정한다.

* 이동통신 3사(SK telecom, LG U+, KT olleh)의 휴대폰 요금의 경우 Giro, KFTC,

FBC,Real time 이체 거래 인정되며 그 외 통신/전화요금은 Giro로 이체

(거래내용에 통신으로 표시)되는 경우에 한하여 인정한다.

* 자동이체의 경우 지로용지를 통한 납부 방식이 아닌, 내지갑통장에서 자동이체(GIRO, KFTC, FBC 등) 방식에 따른 거래만 인정한다.

* 이자지급일(해지일) 현재 온라인채널이 해지되어 있는 경우 조건 2-3을 미충족한 것으로 간주한다.

<수수료 면제 서비스> (내 지갑통장에 연동되는 거래에 한함)

기본 면제 - 모든 가입 고객에게 수수료를 면제하는 내용

- 전자금융 거래수수료(개인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타행이체 수수료)

※ 퍼스트비즈 고객 제외

- 당행 내 창구 송금 수수료

- 영업시간 외 자동화기기(CD/ATM)인출 수수료

- 정액자기앞수표 발행수수료

-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

우대 면제 - 신규 가입 고객

- 금리제공 <조건1> 충족 고객

※ 최종 <조건1> 충족일 또는 신규일로부터 2개월간 면제 제공

(1) 전국 모든 은행 자동화기기(CD/ATM) 출금수수료 (영업시간외, 공휴일 포함)

단, 타행 자동화기기(CD/ATM) 입금 및 이체수수료는 면제 불가하다.

- 전국 모든 은행의 범위: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HSBC은행, 우체국, 농협(중앙회 및 단위농협),수협(중앙회 및 단위수협),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 CD 공동망 참여하는 금융회사 (단, 타행 제휴 CD기 및 한컴/효성/나이스 등 VAN사 CD기 제외)

(2) 당행 자동화기기(CD/ATM) 타행 이체 수수료 (월 5회)

세금부과 : 예금이자에 대한 15.4%(소득세, 주민세 포함)공제하며 세법이 바뀌면 중도에 세율이 변경될 수 있다.

<예금자보호여부> :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

진종식 기자  |  godmind55@econovill.com  |  승인 2015.12.24  07:43:44
진종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