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인프라코어가 1~2년차 희망퇴직 신청을 모두 반려하기로 했다.

두산인프라코어가 올해 4번째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가운데 신입사원도 신청 대상이 돼 논란이 일었다. 1~2년차의 30%가 희망퇴직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두산인프라코어에 따르면 총 88명 중 28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이에 비난 여론이 높아지자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이 직접 신입사원은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희망퇴직 1∼2년차는 반려하기로 해 희망퇴직을 접수한 28명 전원에 대해 철회 조치를 했다고 두산인프라코어는 밝혔다. 다만 회사의 반려에도 퇴직의사를 밝히면 퇴직 처리가 된다.

한편 이번 희망퇴직과 관련해 사측에서 육아 휴직자에게 퇴직 압박을 주었다거나 임원 자녀들은 퇴직을 피해 미리 다른 계열사로 이직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측이 해명했다.

먼저 "임신 3개월 여성, 출산휴가 2달 전 여성, 사내 부부 중 여성, 결혼 3주차 사원 등이 희망 퇴직을 권고받았다"며 회사가 무리한 감원을 진행 중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육아휴직자가 총 20명인데 이중 6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의혹제기 후 본인들에게 혹시라도 강제성을 느껴 제출했는지 일일이 확인했으나 6명 모두 육아에 전념하기 위해 본인이 희망했다고 답했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한 임원 자녀들이 퇴직을 미리 피했다는 주장에 대해 "2015년 1월1일 이후 현재까지 회사간 전출을 통해 두산인프라코어에서 다른 계열사로 이동한 직원은 총 107명이며 이 가운데 임원 자녀는 1명뿐"이며 이동한 1명도 희망퇴직과 무관하게 계열사에서 필요로 한 업무 적성에 맞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이번 희망퇴직 접수 때 임원 자녀 10여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며 관련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타 계열사로 전출한 인원이 지난해 34명에서 올해 107명으로 늘어난 것에 대해서는 희망퇴직 인원을 최소화 하려고 회사가 타 계열사로의 이동을 적극 진행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2월과 9월, 11월(기술·생산직)에 총 3차례 퇴직 프로그램을 실시해 각각 180·200·450명 가량이 회사를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