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성큼 다가왔다. 갑작스런 한파는 사람 뿐 아니라 자동차도 얼어붙게 만든다. 쌓인 눈이 얼어붙어 노면이 미끄러워질 경우 안전사고의 위험도 커진다. 운전자들은 차량 관리 뿐 아니라 안전운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는 시기다. 찬바람 부는 계절, 내차를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더 추워지기 전에”···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

▲ 워셔액과 와이퍼 점검

겨울철 눈이 남아있는 고속도로를 달리면 도로의 이물질이 앞 유리창으로 튀기 쉽다. 워셔액 사용 빈도가 높아지는 계절이다. 워셔액은 4계절용이 기본으로 겨울철 워셔액을 따로 살 필요는 없다. 워셔액이 부족한 지 확인하고 와이퍼가 낡았다면 교체하고 겨울을 맞이하자. 다만 4계절 워셔액은 영하 25도까지 얼지 않게 되어있는 것이 보통이다. 산간지역에 살아 영하 30도에 육박하는 특수지형에 살고 있다면 빙점이 낮은 겨울철 전용 워셔액도 고려해야 한다.

▲ 타이어 점검 ‘필수’

겨울철에는 반드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야 한다. 여름철에 맞던 공기압이 겨울이 되면 달라지기 때문이다. 통상 2개월 정도가 되면 공기압이 서서히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겨울철 안전을 위한 겨울용 타이어 교체 또는 눈길 운전을 위한 체인 구비는 겨울철 안전한 운전을 위한 첫걸음이다.

▲ 부동액과 배터리 확인

부동액은 엔진을 식혀주는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사계절용 부동액이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교체 할 필요는 없다. 다만 여름철에 엔진과열을 막기 위해 냉각수에 수돗물을 보충 했다면 부동액 농도가 달라져 있을 수 있으니 점검 후 부동액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이 되면 밤이 길어져서 헤드라이트의 사용시간이 길어지고 히터, 열선과 같은 전기장치의 사용이 증가한다. 추운 기온에서는 배터리의 성능도 저하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수시로 배터리 충전상태를 체크하고 필요 시 교체해줘야 한다. 배터리에 색상 표시기가 있다면 초록색이면 정상, 검정색이면 충전이 부족한 상태이다.

▲ 자동차의 심장 ‘엔진’ 전용 제품으로 관리

겨울철에는 자동차의 심장으로 불리는 엔진 관리 역시 중요하다. 특히 주행할 때와 주차 시 온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적절한 자동차 전용 용품을 통해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우선 시중에 판매되는 ‘수분제거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날씨일 때는 연료탱크 내·외부의 온도 차이가 크다. 이로 인한 결로현상으로 엔진 내부에 수분이 생길 수 있다. 주유 중 비나 눈이 섞여 들어가 수분이 연료와 섞이기도 하는데, 이는 엔진 고장에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시키거나 부식으로 엔진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한다. ‘수분제거제’는 연료 내 수분을 순간적으로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수분에 의한 인젝터, 연료펌프의 고장을 예방하여 엔진수명을 연장시킨다. 특히 GDi, CRDi등 직분사 엔진에는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연료라인뿐만 아니라 엔진오일라인의 관리도 필요하다. 엔진오일은 기온이 낮을수록 점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순환이 늦어지게 된다. 겨울에는 추운 바깥날씨로 인해 초기시동 (dry start)시 엔진 마찰과 마모가 더욱 심해져 시동을 걸었을 때 엔진 소리가 유난히 시끄럽게 들리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엔진코팅제를 엔진오일에 섞어 사용하면 좋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불스원의 ‘불스파워’가 있다.

불스원 관계자는 “최근 기상청이 올 겨울은 엘리뇨로 인해 강수량이 평년보다 많고 지형적인 영향으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해 많은 운전자들이 시야확보와 배터리 방전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며 “이번 겨울 역시 운전자와 자동차에게 혹독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리미리 철저한 월동준비로 안전운전 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자료사진 / 사진 = 롯데렌터카

안전한 운전 “이것만 명심하자”

▲ 예열과 올바른 차량 히터 활용

‘예열’은 시동을 걸고 공회전 상태를 한동안 유지하는 것으로 엔진오일이 데워져 금속으로 된 엔진에 오일이 순환되는 시간을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겨울철이 되면 운전하기 전에 2분 이내로 차량을 예열해 엔진 내구성을 관리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겨울철 히터점검도 필수다. 차량 내 난방은 23~24도를 유지하고 1시간에 한번 정도는 창문을 열고 환기하는 것이 좋다. 열선 시트가 있는 차량이라면 난방 온도를 높여서 운행하는 것 보다는 적절한 온도로 유지하고 열선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실내 공기가 건조해 지는 것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 눈 쌓이면 스노우 체인 장착해야

눈이 쌓인 후엔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불가피하게 운전을 해야 할 경우, 스노우체인, 스노우타이어 등을 장착한 뒤 도로에 나가야 안전하다. 스노우체인은 눈길이나 빙판길 구동력을 높여주지만 눈이 없는 도로에서 사용할 경우 도로와 타이어가 파손된다. 따라서 아스팔트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도로에 눈이 쌓이거나, 내린 눈이 녹은 뒤 도로에 얼어 서행 중 브레이크를 조금만 급하게 밟아도 미끄러짐이 느껴질 때 장착하도록 하자. 전륜 구동차량은 앞바퀴에, 후륜구동은 뒷바퀴에 장착하면 된다. 타이어에 최대한 밀착하는 것이 좋다. 스노우체인이 타이어에 헐겁게 장착될 경우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주행 중 체인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타이어에서 분리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장착 후에는 10m정도 이동 후 체인이 느슨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겨울철 차량화재 예방 수칙

우선 장시간 히터 사용은 좋지 않다. 겨울철 차량 화재의 절반 가량은 장시간 히터사용 등으로 인한 엔진과열로 인해 생겨난다. 특히 히터를 켜놓고 졸음운전을 할 경우 잠결에 밟은 가속페달로 인해 배기관 온도가 수백도까지 올라가게 되면서 차량화재의 위험도 커지게 된다. 차량온도는 21~23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차량 내에서 수면을 취하게 될 경우에는 환기가 되도록 창문을 조금 열어 놓는 것이 좋다.

정전기 제거도 필수다. 정전기가 심한 겨울철에는 고전압 전류만큼 위험한 전류가 생성될 수 있다. 특히 셀프주유소를 이용할 때 정전기가 발생하면 스파크로 인해 휘발유, 가스에 불이 붙어 폭발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유기를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정전기 패드에 미리 손을 대고 정전기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자동차를 타기 전에는 핸드크림을 바르거나 자동차키 등으로 차량을 건드려 모여있는 정전기를 흘려 보내야 한다. 이 밖에 차량 내 인화성물질을 보관하지 않는 것과 안전한 곳에 주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AJ렌터카 관계자는 “자동차는 추위에 민감한 만큼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돌발상황이 발생 할 수 있다”며 “이상징후가 발생한 이후 해결방법에 대한 숙지도 필요하지만 미리 차량 점검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 자료사진 / 사진 = AJ렌터카

이런 방법이?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

▲ 물+식초 섞어 창문에 문지르면 성에 방지할 수 있어

겨울철엔 잠시 외부 주차를 하더라도 창문에 성에가 끼는 경우가 많다. 창 밖의 온도는 영하인데 뜨거운 히터를 틀면서 실내, 외 온도 차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물과 식초를 섞어 천에 묻힌 뒤 창문에 문지를 경우 성에가 끼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창문 표면에 얇은 기름막이 형성돼 살얼음이 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이미 성에가 낀 후라면 성에제거용 용품을 이용, 시야를 확보한 뒤 출발하는 것이 좋다. 성에는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 겨울철 교통사고 위험을 높이기 때문이다. 간혹 뜨거운 물이나 날카로운 칼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차량 내부로 물이 스며들거나 창문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사이드브레이크? 겨울에는 NO!

겨울철에는 습관적으로 채우던 사이드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고무가 찢어져 수분이 들어가면 잘 마르지 않는데, 영하로 내려갈 경우 결빙돼 해제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겨울엔 가급적 평지에 주차하고, 주차 시 오토미션은 P(주차)에, 메뉴얼미션은 1단이나 후진에 넣는 것이 좋다. 사이드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사이드브레이크 레버를 세게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면 얼은 부분이 떨어져 풀릴 수 있으므로 응급처치를 하고 가까운 정비소에서 케이블을 교체하면 된다. EPB(전자식 주차브레이크)시스템이 장착 되어있는 차량은 주차 케이블 장력이 자동 설정되므로 안심해도 된다.

▲ 자료사진 / 사진 = 불스원

▲ 스마트키는 추운 곳 보관피해야

최근 출시한 차량들은 대부분 스마트키를 활용해 문을 연다. 하지만 간혹 스마트키를 추운 곳에 보관할 경우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거나 방전돼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자동차 문을 기계적으로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페어키를 활용해 수동으로 여는 것이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운전자들이 스마트키와 함께 있는 스페어키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롯데렌터카 관계자는 “겨울철 차량 관리 및 안전운전 요령을 숙지하는 것은 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며 “예기치 못한 차량 사고 발생 시, 롯데렌터카의 유용한 대차서비스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겨울 맞이 무상점검 “혜택 놓치지 마세요”

국산차·수입차 업체들은 겨울을 앞두고 다양한 무상점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각 브랜드별 점검 내용과 일정 등을 세심하게 체크하면 내차의 월동준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배터리, 냉각수, 엔진, 브레이크 오일, 연료필터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미등 및 브레이크 전구류 교체, 각종 오일류 및 워셔액 보충 등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올 겨울은 특히 눈이 많이 오고 추운 날씨가 잦을 것으로 예보되고 있다”며 “차량 관리와 안전 운전에 특별히 유의해 사고 없는 운행을 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