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경수 엔치과 대표원장.

“가을에 결혼하는 예비신부인데, 스케일링과 치아미백을 같이 받고 싶은데….”

한창 결혼 시즌이다. 예비신부들이 결혼을 앞두고 스케일링과 치아미백을 받기 위해 치과에 줄을 잇는다. 평생에 남을 결혼식과 아름다운 허니문을 가장 아름답게 연출하고픈 바람 때문이다. 치아 교정은 2년간의 긴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치아미백은 짧은 시간에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등 드라마틱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미백은 치과에서 하는 전문가 미백술과 집에서 하는 자가미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치아미백의 기본 원리는 사실 전문가 치료나 홈케어(자가미백) 모두 동일하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치아의 미세한 구멍으로 미백제를 침투시키면 변색의 원인물질과 산화반응을 일으켜 치아를 하얗게 하는 것. 그러나 이미 착색된 치아를 다시 하얀 치아로 되돌리기 어려워 치과에서 치아미백을 시술받아야 한다.

치아 변색의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있다. 선천적인 요인은 치아가 만들어질 때 특정 항생제(테트라사이클린)을 복용하거나, 불소가 과량 함유된 음료를 장기 복용했을 경우다. 이런 경우 성인이 되어 미백을 하더라도 다시 하얀 치아로 되돌리는 데는 한계가 있다. 후천적으로는 주로 식습관에 따른 착색으로 착색을 유발시키는 음료, 음식물(녹차, 커피, 카레 등)을 섭취할 경우이다.

치과에서 하는 전문가 미백술은 잇몸과 치아 뿌리 부분은 보호하고 하얗게 하려는 부위만 미백약제가 도달할 수 있게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 치료다. 또한 홈케어 제품보다 훨씬 고농도 약재를 사용하기에 빠르고 확실한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치아 미백에는 여러 종류의 산화화합물이 표백제로 사용되는데, 과산화수소와 과붕산나트륨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물질이 물과 결합하게 되면 발생기산소가 나와 치아 내의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가 변색의 원인 물질을 산화시켜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물질로 분해시킴으로써 표백작용을 하게 된다.

특정 약제를 치아 표면에 골고루 바른 후, 광조사기를 통해 약제를 활성화함으로써 약효를 극대화한다.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더 밝고 환한 치아를 원하는 환자에게 권한다. 치료 기간은 착색의 정도에 따라 주 1~2회 정도로 시행되며, 일반적으로 1~3주 내에 치료가 끝난다. 보통 2~3회 시술한다.

원하는 치아의 밝기 정도에 따라 치과 방문 횟수를 정하는데, 어떤 미백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자세한 상담 후에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치아미백 환자의 기대치는 의사가 생각한 것보다는 크므로 미백 전 환자의 치아 색상을 세이드 가이드(Shade Guide)라는 치아 견본을 사용한다.

하얗게 하는 정도는 칼라 정도를 나타내는 세이드 가이드로 보통 2~3단계 정도 밝게 한다. 세이드 가이드는 총 16단계로 이뤄져 있으며, 보통 젊은 여성들에게는 B2~A2(총 7단계)가 대부분이고, 미백을 통해 2~3단계 상승이 가능하다. 비용은 사용되는 기기, 약재 및 병원 등에서 따라 다르다.

치과에 와서 한 시간의 치료조차 받을 여유가 정말 없는 신부라면,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셀프 미백치료도 있다. 병원에서 치아 모형을 본떠서 미백제를 주입할 수 있는 치아틀을 만들고, 잠자는 동안만 미백제를 주입해 끼는 방식이다. 전문가 미백보다 농도가 약한 제품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환자가 직접 미백제를 도포해 진행하기 때문에 잇몸 손상이 있을 수 있고 이에 따라 이가 시릴 수 있다.

지속기간(유효기간)은 관리에 따라 달라지는데, 착색 유발 음료,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면 금새 착색이 되기 쉽다. 더불어 가능한 6개월~1년마다 러터치(Retouch) 미백을 시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미백 스트립은 치과에서 시행하는 전문가 미백보다는 농도가 약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효과를 보는 것이 어렵지만, 오랜 기간 부착한다면 어느 정도 미백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 미백 스트립은 치아의 골곡을 완전히 덮지 못하기 때문에 스트립이 닿지 않는 곳도 생길 수 있어 얼룩처럼 보일 수 있다. 미백 치약이나 홈케어 제품은 눈에 띄는 효과보다는 약간의 미백 효과와 유지를 위한 제품으로 볼 수 있다.

크라운을 씌운 치아, 특히 도자기 치아는 미백이 불가능하다. 크라운을 씌울 계획이라면 자연치아의 미백이 완료된 후 그 색상에 맞추어 도자기 치아를 제작해야 한다. 또 미백시술은 치아 표면의 법랑질에 약제를 침투시켜 밝게 만들기 때문에, 예민한 치아를 가진 사람은 미백 도중이나 시술 후에 시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미백 약제의 농도를 조절하거나 간단한 진통제 복용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