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앞두고 벌초나 성묘 인파가 늘어나면서 진드기로 인한 치명적인 질환인, ‘쯔쯔가무시증’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쯔쯔가무시증은 매개체인 진드기(털진드기) 유충이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균이 몸 속으로 침입해 질병을 일으키게 되는 급성 발열 질환이다. 1~2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고열, 심한 두통, 오한 등 감기 증상과 함께 소화기, 호흡기, 중추신경계 등에 걸쳐 다양한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쯔쯔가무시증은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9월초부터 11월말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치사율이 최대 30%에 달해 주의를 요하므로, 야외 활동 이후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쯔쯔가무시증을 옮기는 털진드기 유충이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에는 야외활동 시 가급적이면 피부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긴 옷을 착용하고, 허가 받은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동국제약 담당자는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기피제로 공식 허가 받은 디펜스벅스와 디펜스벅스더블을 출시하고 있다”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과 쯔쯔가무시증 등 진드기로 인한 치명적인 질환의 위험성과 예방법을 알리기 위해,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안내’ 책자를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 디펜스벅스 7%. 출처=동국제약.

 
동국제약 ‘디펜스벅스’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추천하고 EPA(미국 환경보호청)로부터 승인 받은 이카리딘(Icaridin, Picaridin) 성분의 진드기·모기 기피제로, 피부 내 침투성이 낮아 유∙소아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털진드기 기피제로 허가 받았다. 올해 초 출시된 ‘디펜스벅스 더블은’ 야생 살인진드기 전용 기피제로 허가 받았으며, 이카리딘 성분 함량이 2배 이상(15g) 강화된 제품이다.
 
디펜스벅스와 디펜스벅스더블은 현재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제품 및 구입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동국제약 소비자 상담전화(080-550-7575)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